[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22일 나렌드라 모디 인도총리와 한‧인도 정상회담 개최를 계기로 인도측으로부터 원자력발전소 건설사업에 참여해달라는 요청과 함께 위성 발사 때 인도의 발사체 사용 요청을 받았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양 정상의 단독 및 확대 정상회담 종료 이후 서면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은 인도측의 요청에 대해 흔쾌히 수락했다고 이같이 밝혔다.

원전 건설과 관련해 인도측의 비제이 케샤브 고케일 수석차관은 “한국과 인도는 2011년 원자력협정을 체결한 상태이다. 원전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해 나갈 기반이 구축돼 있다”며 “인도는 앞으로 7기의 원전을 추가로 건설할 야심찬 계획이 있다. 한국이 원전건설사업에 직접 참여해달라. 인도의 원자력 발전에 기여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문 대통령 “한국은 지난 40년 동안 독자적인 기술로 원전을 건설하고 운영해왔다. 그 안정성과 경제성이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다”며 “인도가 원전을 건설한다면 한국의 업체들이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에게 많은 기회를 주면 고맙겠다”고 화답했다.

또 우주 분야 협력과 관련해 인도측 비제이 케샤브 고케일 수석차관이 “인도에는 우주 분야의 담당기구인 우주항공청이 있다. 우주항공청의 발사기술은 신뢰할 수 있으며 검증된 전문성을 지니고 있다. 한국이 위성을 발사할 때 인도의 발사체를 사용해달라”고 했다.

이어 모디 총리도 “인도는 달 탐사를 위해 찬드라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같이 협력을 해나가면 좋겠다”고 했으며, 문 대통령은 “우리가 인도에게 가장 원하는 협력 분야가 우주 분야다”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우리나라는 위성기술은 좋은데 발사체가 부족하다. 과거 우리의 인공위성을 인도의 발사체를 이용해 발사된 경우가 있었다”면서 “인도가 우주 분야에서 세계적인 기술력을 지니고 있으며 앞서가고 있다는 걸 잘 알고 있다. 두 나라가 함께 달을 탐사할 때까지 협력을 강화해나가자”고 말했다.

한편, 지난 1999년 인공위성 ‘우리별 3호’가 인도의 발사체로 발사됐었다.

   
▲ 문재인 대통령과 나렌드라 모디 인도총리가 22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확대 정상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청와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