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금융감독원이 올해 공매도와 허위공시를 이용한 자본시장 불공정거래를 중점 조사할 것이라고 26일 발표했다.

금감원은 올해 무자본 인수합병(M&A), 해외투자, 신사업 진출 등의 허위공시와 관련된 불공정거래 조사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함께 밝혔다.

아울러 공매도 급증 종목 등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고 불공정거래 개연성이 발견되면 기획조사를 실시할 방침이다. 외국인의 초단타매매 등 불공정거래 가능성에 대한 조사도 강화된다.

한편 금감원은 올해 상장사 대주주 등의 미공개정보 이용 행위 조사도 지속해서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정보 비대칭을 이용한 한계기업 대주주의 손실 회피 행위 등 상장사 관련자의 미공개정보 이용 행위가 중점조사 대상이 된다.

작년 금감원은 151건의 자본시장 불공정거래를 조사했다. 이 가운데 미공개정보 이용 행위가 36건(23.8%)으로 최다였다. 허위공시 등을 이용한 부정거래 27건, 시세조종 18건, 보고의무위반 23건 등이 그 뒤를 이어 많았다.

미공개정보 이용 행위 위반자 중 상장사 대주주는 6명으로 전년보다 2명 늘었다. 준내부자는 23명으로 3명 늘었다. 1차 정보수령자도 29명으로 6명 늘어난 반면 상장사 임직원은 16명으로 26명 감소했다.

아울러 금감원은 작년 정치 테마주에 대한 불공정거래 조사 과정에서 적발된 인원은 8명으로 전년보다 3명 줄었다고 전했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