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부터 선거운동...후보 절반이 직원, 현직 절대 유리...금품살포 등 불법 만연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내달 13일 치러지는 농업협동조합 전국동시조합장선거 공식 선거운동이 28일부터 시작되는데, 이번에도 현직 조합장과 농협 임직원들이 '대부분 석권'하는 '그들만의 리그'가 될 것으로 우려된다.

후보의 절반 가량이 농협 임직원들일 것으로 전망되는 데다, 현직이 절대적으로 유리한 현행 선거법 때문이다.

금품 살포 등 불법 행위들도 만연돼 있는 실정이다.

27일 농협과 농민단체들에 따르면, 전국동시조합장선거는 이날 후보자등록을 마치고 28일부터 선거운동이 시작된다.

이번 선거 역시 예년처럼 후보자의 절반 가량은 농협 임직원 출신인 것으로 추정된다. 지역 농민들인 조합원들에게 인지도가 높기 때문이다.

이들은 물론 선거에서 패한다고 퇴직하지도 않는다.

현직의 재당선 가능성이 높은 것도 여전하다. 선거법이 현직에 '절대 유리'하기 때문이다.

현행 위탁선거법(공공단체 등 위탁에 관한 법률)에는 후보들의 각종 신상정보 및 선거공약 공개, 선거운동 등을 조합원 본인에게만 허용하고 조합원 가족들이나 언론에도 '비밀'에 부치게 돼 있다.

이처럼 엄격하게 규제돼 있다보니, 이름이 알려져 있는 현직과 농협 임직원이 유리할 수밖에 없다.

이런 '깜깜이 선거'를 개선하기 위해 규제를 완화하는 내용의 법 개정안이 제출됐지만,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잠자고 있다.

끼리끼리 해 먹는 선거다보니, 각종 불법 행위들도 판치고 있다.

27일만 해도 지지를 부탁하며 조합원들에게 돈을 뿌린 혐의로 모 농협 입후보예정자가 구속됐다. 그는 조합원 9명에게 모두 330만원을 건넨 혐의를 받고 있다.

또 경북지방경찰청은 이미 불법행위 19건을 적발, 136명을 수사 중인데 금품.향응 제공이 전체의 94%로 '압도적' 다수이고 이미 3명이 구속됐다고 이날 밝혔다. 경기북부경찰청 역시 5건을 수사 중으로 이 중 3건이 금품.향응 제공 혐의다.

특히 이번 선거는 2차 북미정상회담 등 다른 이슈들에 묻혀서인지, 더 조용하고 대중적 관심을 받지 못하는 가운데 시작돼, 불법 행위가 더욱 기승을 부릴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한 농민단체 관계자는 "이번까지는 이전의 깜깜이 선거가 계속될 것"이라며 "그래도 전보다 더 조용하다. 관심과 열기가 너무 적다"고 말했다.

이에 공명선거를 촉구하는 농업계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전국농민회총연맹(전농)과 전국여성농민회총연맹(전여농), 전국협동조합노동조합 등 33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는 '좋은농협만들기 국민운동본부'(이하 운동본부)의 허헌중 집행위원장은 "지난 18일 '농협개혁,정책선거 실천 서약문'을 각 예비후보들에게 돌렸지만, 아직 거의 반응이 없다"며 "북미회담 때문인지, 언론조차 관심이 적은 분위기"라고 말했다.

운동본부는 26일 다시 "농협개혁과 정책선거로 조합원에게 희망를 주는 계기가 돼야 한다"며, 성명서를 발표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