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투자·에너지 MOU 등 합의문건 7건 체결
[미디어펜=나광호 기자]산업통상자원부는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나흐얀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 왕세제의 방한을 계기로 산업·투자 및 원전 등 에너지 분야에서 양국간 협력을 강화하기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방한은 지난해 3월 문재인 대통령의 UAE 방문이후 약 1년만의 답방이자 2014년 2월 이후 모하메드 왕세자의 5년만의 방한으로,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된 양국 관계를 공고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뤄졌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알자베르 UAE 국무장관과 '산업·투자 협력 양해각서'(MOU)에 서명하고, △기업 친화적 경제 환경 조성 △산업생산성 향상을 위한 연구·개발 △투자환경 개선 △UAE 내에 투자하는 한국 투자자 지원 등을 합의했다. 산업부와 UAE 연방정부는 MOU 이행을 위한 실무그룹 회의와 투자 협력 로드쇼 개최를 위해 상반기 중 관련 협의도 진행키로 하였다.

성 장관은 알 제요우디 UAE 기후변화환경부장관과 '청정생산 및 생태산업개발 협력 MOU'에 서명하고, 청정생산과 생태산업개발에 관한 우수사례 공유 및 워크샵 등을 통한 전문가 교류 등에 합의했다. 또한 협력 과제 발굴을 위한 공동작업반을 설치하고 이를 통해 MOU 이행을 위한 행동계획을 수립하기로 했다.

   
▲ 산업부 로고/사진=산업통상자원부


양국 원전업계는 바라카 원전 운영준비를 위한 지원‧협력과 원전 안전‧보안‧품질 등 협력에 상호 합의하고, '바라카 1호기 연료장전‧시운전‧운영을 위한 협력 선언문'을 채택했다. 선언문은 한국전력공사와 UAE원자력공사(ENEC)가 양국 업계를 대표해 서명했으나, 바라카 사업에 참여중인 한수원‧한기‧KPS 등 팀코리아와 BOC‧Nawah 등도 참석해 구체적 협력내용에 합의했다.

양국 원전업계는 인적자원 역량강화, 바라카 원전 운영기준 수립, 현장교훈 공유, 장기적 운영지원, 운영허가 취득 등 1호기 연료장전을 위한 전반적인 운영준비에 상호간 적극적 협력‧지원을 약속했다.

아울러 바라카 원전사업을 글로벌 원전시장에서 가장 모범사례로 만들기 위해 세계최고수준의 원전안전 및 보안 품질 확보 등에 적극적으로 협력할 계획이다.

한편 모하메드 왕세제 방한을 맞이해 한국석유공사·한국가스공사·GS에너지·SK건설 등도 아부다비 국영 석유회사(ADNOC)와 MOU를 체결, 유전·가스전 개발 및 탐사 원유저장시설 건설 등을 위한 협력 기반을 마련했다.

성 장관은 "이번 방한을 통해 한국과 UAE 양국은 산업·투자·친환경·원전·석유·가스 등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는 한편, 반도체와 5G 네트워크 등 고부가 가치 신산업 분야 및 신재생·에너지신산업 분야로 협력을 확대하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