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회 개최…소재사업 분할 계획 확정
   
▲ SK이노베이션 헝가리 코마롬 전기차배터리 공장 조감도./사진=SK이노베이션


[미디어펜=나광호 기자]SK이노베이션은 27일 이사회를 개최, 딥체인지2.0 경영의 핵심 중 하나인 신규사업분야 경쟁력 확보를 위한 방안으로 유럽에 제2 배터리 공장 건설 투자 및 소재사업에 대한 분할 계획 등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는 최근 SK이노베이션이 전사 역량을 모아 집중적으로 키우고 있는 배터리 사업의 글로벌 영토 확장을 통한 산업 내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고, 향후 높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소재사업의 독자경영 토대를 만들어 본원적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유럽에 건설될 제2 전기차 배터리 공장에는 9452억원이 투입되며, SK이노베이션의 생산공장은 한국 서산공장을 포함해 유럽 2개·중국 1개·미국 1개 등 총 다섯 곳으로 늘어나게 된다.

이번에 추가 투자가 결정된 공장은 현재 제1공장을 건설 중인 헝가리 코마롬에 위치한 건설부지 내에 연면적 3만5000평 규모로 건설된다. SK이노베이션은 최초 헝가리 배터리 공장 건설을 위해 코마롬 현지에 축구장 약 60개 크기의 부지(약 13만평)를 확보한 바 있다.

이 공장은 다음달 착공해 2020년 상반기에 공장 준공 이후 설비 안정화·시운전·제품 인증 등 과정을 거쳐 2022년 초부터 본격적인 양산과 공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유럽 자동차 산업은 세계 자동차 시장을 전기차 중심으로 전환하는데 앞장서고 있다"며 "이에 따라 급성장하고 있는 유럽 전기차 시장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 입지를 강화해 정면승부를 하기 위한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SK이노베이션은 유럽에서 현재 건설 중인 공장의 두 배 이상의 생산능력을 확보하게 된다.

이 공장이 완공되는 2021년말 SK이노베이션은 △서산공장(연간 4.7GWh) △코마롬 1공장(7.5GWh) △중국 창저우 공장(7.5GWh) △미 조지아주 공장(9.8GWh) 등 세계적 규모의 생산능력을 확보하게 된다고 강조했다.

앞서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은 올해 CES 2019에서 '2022년 60GWh 생산력 확보 및 글로벌 최고 수준 배터리 회사로의 도약'을 중장기 목표로 제시했다.

   
▲ 소재사업 분할 후 SK이노베이션 조직도/사진=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은 미래 첨단 사업으로 집중 육성하고 있는 소재사업을 자회사로 단순·물적 분할, 전문성을 넓혀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기로 했다. 다음달 개최되는 주주총회를 거쳐 분할을 확정한 이후 4월 1일을 분할 기일로 분할 작업이 진행된다.

소재 사업은 리튬이온 배터리의 핵심 소재인 분리막(LiBS)과 최근 각광받고 있는 폴더블·블렉서블·롤러블 디스플레이용 필름인 'FCW' 두 가지 사업으로, 분할이 확정되면 신설 법인으로 이전된다. 이 회사의 분리막 사업은 업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세계 2위의 생산 역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FCW는 올 1월 CES 2019에서 첫 선을 보인 뒤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소재사업 분할에 대해 "대내외 경영 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SK아이이소재(가칭)만의 독자 경영 시스템을 구축, 사업 전문성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라고 했다. 소재 전문 자회사 신설을 통해 소재사업 역량을 한층 더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다.

이미 분리막 사업은 충북 증평에 총 11개 생산라인을 보유하고 있으며, 지난해 하반기 중국 창저우에 새로운 공장을 건설하기 시작했다. 또한 국내외에 생산 시설을 추가로 확보할 계획이다. FCW는 올 1분기 중 데모 플랜트 가동을 시작으로 하반기 완공을 앞둔 증평 공장에서 본격적인 제품 생산을 개시할 예정이다.

다음달 주총을 통해 분할이 결정되면 SK이노베이션은 사업 포트폴리오의 유연성을 확보하고 환경 변화에 보다 전략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양사 간 시너지를 통해 SK이노베이션 계열 전체의 기업가치 제고 효과 또한 기대하고 있다.

분할 완료시 SK이노베이션은 SK에너지·SK종합화학·SK루브리컨츠·SK인천석유화학·SK트레이딩인터내셔널 등 5개 자회사에 소재사업을 포함한 총 6개 자회사를 보유하게 된다.

김 총괄사장은 "SK이노베이션이 딥체인지2.0의 핵심으로 선정해서 집중 육성하고 있는 배터리와 소재 사업은 시장이 급변, 선제적 대응이 사업 성공의 핵심"이라며 "배터리사업 유럽 추가 투자와 소재사업 독자경영 확보 등은 딥체인지2.0의 실행력을 과감하게 높이는 것으로, 사업 경쟁력 확보 및 기업가치 제고를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