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 사립유치원을 대표하는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측이 이달 유치원 개원일정을 연기하는 준법투쟁을 전개하는 것에 대해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재정 경기도교육감·도성훈 인천시교육감은 3일 "법에 의거해 한유총 설립허가 취소를 진행하겠다"고 위협했다.

조희연 교육감·이재정 교육감·도성훈 교육감은 이날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에서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유치원 개학연기는 명백한 불법"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수도권 교육감들은 기자회견에서 "주도한 유치원뿐 아니라 소극적으로 참여한 유치원 또한 강력하게 제재할 것"이라며 "한유총이 4일까지 불법휴업(개학 연기)을 강행하고 폐원도 불사한다면 법에 의거 한유총 설립허가 취소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이들은 한유총을 겨냥해 "유치원 내 반목을 키우고 단체행동을 조장하는 불법행위를 저질렀다"며 "한유총이 무조건적인 에듀파인(국가관리회계시스템) 수용과 집단휴업 철회를 비롯해 진정성 있는 자세를 보이지 않는 한 한유총과 협상은 일절 없다"고 경고하고 나섰다.

또한 이들은 "에듀파인과 처음학교로(온라인 입학관리시스템)를 사용하지 않고 개학연기에 가담하는 모든 사립유치원에게 우선적으로 감사를 실시할 방침"이라며 "현장조사로 유치원 개원 여부를 확인한 후 시정명령을 하고 3월5일에도 개원하지 않을 경우 즉시 형사고발하겠다"고 언급했다.

앞서 한유총은 이날 오전 서울 용산구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교육부장관은 물론 국무총리까지 나서 사회불안을 증폭시키며 교육공안정국을 조성한 것에 대해 매우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며 "정부가 계속 불법적으로 탄압하면 폐원 투쟁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한유총은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유은혜 교육부장관은 위조된 무능 불통 장관으로 우리나라 교육을 망치고 있으므로 임명권자인 문재인 대통령이 부디 유은혜 장관을 파면하고 유아교육을 정상화해달라"고 촉구했다.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재정 경기도교육감·도성훈 인천시교육감은 3일 "법에 의거해 한국유치원총연합회 설립허가 취소를 진행하겠다"고 위협했다./자료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