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적으로 부정적이나 실물경제 견조, 대외 포지션 양호
   
▲ [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합의 실패로 끝났지만,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전망이다.

회담이 결렬된 2월 28일 코스피지수는 낙폭이 확대되며 1.76%, 39.35포인트 하락했고 외국인은 2322억원 순매도했다.

아시아 주가도 대체로 하락해 일본은 -0.79%, 중국 -0.44%, 대만 -0.02%, 홍콩 -0.43%, 태국 -0.57% 등이었다.

원.달러 환율은 전일 대비 5.6% 상승, 원화 약세로 전환됐다.

반면 일본 엔화는 안전자산 선호로 0.2% 가치가 올랐고, 미 달러화는 약보합을 나타냈다.

한국의 국고채 금리는 당일 오전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금리인하 미검토' 소식으로 소폭 상승한 후, 북미 회담 미합의 뉴스에 반락하며 연 0.002%포인트 상승으로 마감됐다.

한국 국채의 신용부도위험스와프(CDS) 금리는 런던시장에서 2월 28일 16시 40분 기준으로 0.297%포인트로, 전일 뉴욕시장 종가 대비 0.007%포인트 높아졌다.

국제금융센터는 3월 4일 북미정상회담 합의 결렬에도 불구, 국내 실물경제는 견조하며 대외 포지션도 양호, 전체적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전망했다.

안남기 연구원은 "다만, 단기적으로는 불확실성 및 북미관계 일시 악화 우려 등으로 금융시장이 일부 부정적 영향을 받을 수 있음에 유의하는 한편, 향후 북미 양측 및 주요국의 대응 향방과 해외 투자자들의 시각 변화를 지속적으로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국은행도 이날 비슷한 전망을 내놓았다.

한은은 4일 허진호 부총재보 주재로 통화금융대책반 회의를 개최, 북미 합의 결렬 소식이 국제금융시장에 미친 영향은 제한적이었다고 진단했다.

북미 합의가 결렬된 당일인 지난달 28일 주가, 환율이 약세를 보였으나 북미 대화국면이 유지될 것이라는 기대 때문에 추가적인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다만 앞으로 북미 협상 전개에 불확실성이 커진 만큼 외국인 투자자의 동향 등 관련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 역시 2차 북미 정상회담 결렬이 국내외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이라고 판단했다.

정부는 4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이호승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거시경제금융점검회의를 개최, 이같이 예상했다.

이 차관은 "국제금융시장에는 미중 무역협상,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세계 경기둔화 우려 등 불확실성이 남아 있다"면서 "이런 요인과 맞물려 단기적으로 시장 변동성이 확대하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그 동안 북한 관련 이벤트가 미치는 영향이 대체로 일시적이고 제한적이었던 만큼, 회담 결과가 국내 금융시장에 직접 미칠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CDS 프리미엄이 지난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고, 경상수지 흑자 기조가 지속되고 있으며, 외환보유액이 사상 최고 수준인 점 등으로 미뤄볼 때 한국 경제가 양호한 대외건전성을 나타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이 합의문 서명 없이 종료됐으나, 국내.외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아직 제한적"이라며 "회담 종료 직후엔 우리나라를 포함해 주요국 증시가 다수 하락했으나, 3월 1일엔 대부분 국가가 상승 전환했다"고 지적했다.

다만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과의 대화 지속 의지를 표명하는 등 추가 협상과 합의 가능성이 남아 있는 만큼, 향후 논의 상황을 지켜봐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정부와 관계 기관은 긴장감을 갖고 정보 공유를 강화하고, 국내 금융시장과 실물경제 동향을 24시간 모니터링해 필요하면 적기에 대응하겠다"고 피력했고,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서는 외국인 자금 이탈 가능성에 대해 "내외 금리차가 벌어져 있는데도 자금이 계속 들어오고 있다. 과거보다 외국인 자금이 갖는 중요도도 경감됐다"고 설명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