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2019년산 두류 수매계획 결정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농림축산식품부는 '논 타 작물 재배지원사업'을 통해 올해 중 생산한 논콩을 전량 수매키로 했다.

논에 벼 대신 콩 재배를 유도하고 국산 콩 자급률을 높이기 위해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2019년산 국산 두류(콩·팥·녹두) 수매계획을 6일 발표했다.

농식품부는 올해 콩 수매 계획물량은 지난해 5만 5000t보다 5000t 늘린 6만t으로 결정했다.

특히 논 타 작물 재배지원사업으로 생산한 논콩은 전량 수매, 판로를 안정적으로 보장할 계획이다.

팥과 녹두 수매물량도 2배로 확대해 국산 두류 공급을 늘리기로 했으며, 콩 특등 규격을 신설해 국산 콩의 품질 제고를 유도한다.

특등 수매가격은 지난해 최상위 등급보다 7.1% 인상한 ㎏당 4500원으로 정했다.

또 향후 3년간 콩 수매계획 물량을 사전에 알려, 장기적인 논 타 작물 전환 및 농가의 안정적 콩 생산을 지원한다.

국산 두류 재배확대를 위한 종자공급과 기술지원도 강화, 국립종자원은 오는 15일까지 콩 정부 보급종 1543t과 팥 5t을 공급하고, 농촌진흥청은 현장기술지원단을 연중 운영해 논콩 재배법을 보급한다.

2019년산 두류의 수매를 희망하는 농가는 오는 11일부터 6월 28일까지 지역농협을 통해 수매약정을 체결할 수 있다.

수매한 콩은 공공급식 등 대량수요업체를 위주로 공급해 국산 콩 사용 확대를 유도한다.

농식품부는 "농업인들은 종자 확보 등 영농계획 수립에 철저히 하고 유관기관에서도 논에서의 타 작물 재배확대 등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