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학술대회장 아니라 외교대회장”
[미디어펜=김동준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7일 신임 주중대사에 내정된 장하성 전 청와대 정책실장을 두고 “교환교수 두 번 다녀온 것 말고는 중국과 특별한 인연도 없고, 중국어도 잘 못하는 것으로 안다. 외교무대는 한 번도 밟아보지 않은 문외한에 가깝다”고 지적했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제2차 미북정상회담이 결렬되면서 북중관계가 더욱 중요해졌고, 미세먼지 문제로 중국과 앞으로 다툴 일도 많아질 텐데 역할을 해낼지 걱정”이라며 이처럼 밝혔다.

그는 “이번에 미세먼지 문제를 점검하면서 정말 큰 문제라고 느낀 건 이 정권의 외교역량이 정말 형편없구나 하는 것”이라며 “정부가 미리 국제 관계, 중국과의 관계를 통해서 대책을 마련하고 추진했어야 했는데, 중국과는 사전 협의조차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비판했다.

이어 “어떻게 이런 일이 벌어질 수 있느냐를 생각해보니 주중대사가 두 달째 공석이라는 게 떠올랐다”며 “두 달 사이에 4차 북중정상회담과 미북회담이 열렸다. 우리의 운명을 바꿀 수 있는 중요한 회담이 열리는 동안 중국에 우리 입장을 알리고 외교전을 펼칠 대표조차 없었다는 이야기”라고 꼬집었다.

황 대표는 또 “한국이 발전의 길을 걸어올 수 있었던 것은 튼튼한 한미동맹이라는 외교적 토대가 있었기 때문”이라며 “(문재인 정권은) 중국을 향해 한없이 굴종적인 모습을 보이면서도 동맹국인 미국을 향해서는 한번 붙어 보자는 식의 거꾸로 된 외교를 펼치고 있다”고도 했다.

뒤이어 마이크를 잡은 나경원 원내대표도 “정말 외교가 중요한데 장 내정자에 대해 한마디 덧붙이면, 중국은 학술대회장이 아니라 외교대회장”이라며 “교환교수로 중국 서적을 하나 썼다고 주중대사에 내정하는 건 어이없는 일”이라고 궤를 같이 했다.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자유한국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