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호 사장, 현지 이통사 IT&E 방문해 5G 제공 위한 협력 합의
[미디어펜=김영민 기자]SK텔레콤이 세계 최고 수준의 5G 기술력과 통신 인프라 운용 노하우를 괌·사이판에 전파한다.

SK텔레콤은 박정호 사장이 7일 괌 소재 IT&E본사에서 호세 리카르도 델가도 Citadel Holdings 최고경영자(CEO)와 제임스 월러킹 IT&E CEO를 만나 괌·사이판 5G 서비스 제공을 위해 협력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SK텔레콤과 IT&E는 유선 서비스를 대체할 수 있는 고정형 무선 접속방식(FWA)으로 괌과 사이판에서 올해 하반기 5G 상용화를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양사는 현지 유선인프라 환경과 지형적 특성, 가정·기업 고객 니즈 등을 분석한 결과, 먼저 FWA 방식으로 5G 서비스를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FWA 방식이 현지의 취약한 유선 서비스를 대체하는 효과가 크고 특히 속도와 비용 측면에서도 효과적이라는 게 양사의 판단이다. 또 고층 빌딩이 거의 없이 탁 트인 현지 지형지물 특성상 28GHZ 대역의 강한 직진성으로 효율적 커버리지 확대가 용이할 것으로 예상된다. IT&E는 5G 주파수로 28GHz 대역을 보유하고 있으며, 괌·사이판 최초 5G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양사는 우선적으로 유동인구가 많은 주요 도심 지역과 현지 기업고객, 유선망 인프라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지역부터 5G 서비스를 시작하고 단계적으로 커버리지를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SK텔레콤은 현지 환경에 최적화된 5G망 설계, 효율적 망 구축을 지원하고 현장 시험 서비스 및 최적화 작업을 실시하는 등 최고의 통신 품질을 위한 망 설계·구축·운용 기술 노하우를 전파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SK텔레콤과 IT&E는 5G 관련 구체적 협력과제를 지속 발굴·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현재 양사가 최우선으로 제공 검토 중인 분야는 모바일 엣지 컴퓨팅(MEC)이다. 모바일 엣지 컴퓨팅이 적용된 5G망을 괌·사이판 주요 지역에 설치해 고객 체감 품질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고 실시간으로 초고속 데이터 처리가 필요한 서비스 제공 기반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또 양사는 자체 보안 솔루션을 IT&E 망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공감대를 나눴다. 양자암호통신 솔루션이 IT&E 망에 적용되면 괌·사이판 현지 고객에게 더욱 안전한 5G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양사의 이번 5G 협력은 SK텔레콤의 5G 기술력과 New ICT선도 역량이 단순히 국내에 머물지 않고 세계로 확산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제임스 월러킹 IT&E CEO는 “SK텔레콤의 5G 기술력과 축적된 경험으로 괌·사이판 최초로 5G를 제공해 현지 고객은 물론 괌을 방문하는 전 세계인들에게 빠르고 안정적인 5G서비스를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SK텔레콤은 지난해 6월 괌·사이판 이통사 IT&E에 약 350억원을 투자했다. IT&E는 사이판 무선통신시장에서 독보적인 1위이며, 괌·사이판 전체 기준으로는 경쟁사인 도코모퍼시픽, GTA와 대등한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SK텔레콤은 국내에서 이용 중인 요금제의 기본 제공 데이터를 추가 요금 없이 현지에서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T괌사이판 국내처럼’ 서비스를 지난해 9월부터 제공하고 있다.

지난 6개월 동안 괌·사이판을 방문한 SK텔레콤 로밍 고객의 전체 로밍 데이터 트래픽은 직전 대비 8배로 크게 증가했다. SK텔레콤은 우수한 로밍 속도와 품질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현지 네트워크 품질 최적화를 진행해왔다. 괌과 한국을 잇는 국제회선 데이터망을 직접 연결해 경로 구간을 단축하고 회선 용량도 약 20배 증설했다. 이동통신 커버리지도 확대해 현재 도심지역 99%, 외곽지역 94% 이상의 지역에서 LTE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지 120여 개 업체와의 제휴를 통한 멤버십 할인 혜택 이용 고객도 꾸준히 증가해 괌사이판 방문객 80%가 이용 중이다. 고객들이 많이 이용하는 멤버십 제휴 할인 혜택은 쇼핑, 관광지, 맛집  순으로 나타났다. 현지 인기 식당, 관광지 등으로부터의 제휴 요청도 잇따르고 있다. SK텔레콤은 고객이 원하는 제휴처를 지속적으로 늘려 고객 혜택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미디어펜=김영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