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광역버스 입석 금지 조치에 따라 시민들의 불편 해소를 위해 전철이 증편 운행된다.

국토교통부는 21일 수도권 광역버스 입석 금지 조치로 빚어진 교통난 해소를 위해 출퇴근 시간에 맞춰 경인선 급행열차 4회를 비롯해 경원선 4회, 경의선 4회, 분당선 2회 등 총 14회 전철을 증편해 운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경부선도 하루 4회 주간열차 운행을 늘어난다.

   
▲ 전철 증편 운행, 총 18회 운영 확대...분통터지는 승객들/MBC방송 캡처

국토부에 따르면 승객들이 많은 김포에서 서울시청, 수원에서 강남역 방향 노선에는 전세버스를 8대 더 투입해 운행한다. 경기도 광주와 수원터미널에서 출발하는 출근형 급행버스의 운행 횟수도 15차례 더 늘어났다.

이 외에도 서울로 출근하는 승객의 불편을 줄이기 위해 혼잡이 심한 분당 이매촌과 서현역에 각각 전세버스 7대와 10대를 투입했다.

국토부는 전철 이용 편리를 위해 인접 전철역까지 운행하는 시내버스와 마을버스 등을 출퇴근 시간대에 집중 배차하고 필요 시 일부 노선도 조정할 예정이다.

그러나 수도권시민들의 불만은 겉잡을 수 없이 터져 나왔다. 승객안전도 좋지만, 대체 버스를 얼마나 더 기다려야 하느냐는 불만을 쏟아내기 시작했다. 대책없이 덜컥 규제책만 내놓았기 때문이다. 화가 난 수도권시민들은 아예 차를 갖고 출퇴근하기 시작했다. 당연히 서울로 오는 수도권 도로는 출퇴근 혼잡이 극심해졌다.

새누리당은 선거가 코앞인데, 여당이 도와주지는 못할 망정 뒤통수를 치는 것이라면 발끈하고 있다. 수도권 재보선지역은 수원에서만 을, 병, 정 등 3곳과 평택, 김포 등 5군데나 된다. 이들 지역의 시민들이 서울로 출퇴근시 광역버스 입석금지는 수도권 투표에 직간접적 영향을 줄 수 있다.

새누리당의 혁신을 이끌고 있는 크파(크레이파티)가 부랴부랴 나서 국토보의 입석금지정책 전면유보와 대안마련, 국토부장관의 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크파는 19일 김세연의원 등 11명의 운영위원들이 모여 긴급 회의를 열어 입석금지정책의 유보를 요구키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