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열사 밀어주기 가능성 커…현대차-현대카드 역시 일감 몰아주기 다름없어"
[미디어펜=김하늘 기자] 현대자동차가 비씨카드에마저 가맹점 계약해지를 통보했다. 향후 현대차와 카드사간 협상이 진전되지 않으면 앞으로는 현대카드로만 현대차를 살 수 있게 된다. 

이에 업계에선 대형가맹점들 사이 ‘원카드’ 정책이 전반적으로 시행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 사진=미디어펜


8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BC카드에 오는 14일부로 가맹점 계약을 해지하겠다고 통보했다.

현대차는 오는 14일부터 BC카드를 받지 않는다는 방침이다. BC카드 결제망을 이용하는 우리카드는 물론 IBK기업은행, 지방은행에서 발급한 카드로도 결제할 수 없다. NH농협카드 역시 BC카드 결제망 이용비중이 높아 사실상 이용이 어려워졌다.

지난해 금융당국의 수수료 개편안에 따라 카드사들이 올해부터 대형가맹점에 대한 수수료율을 올리며 현대차와 카드사간의 갈등이 촉발됐다.

현대차의 가맹점 계약 해지 불씨가 점차 커지자, 여신금융협회에서도 진화에 나섰다. 

여신협회는 "가맹점수수료체계 개편은 지급결제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이해관계자 어느 일방이 피해를 보아서는 안된다는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다는 점에서, 대형가맹점도 이에 적극 동참해야 한다"며 "대형가맹점은 가맹점 계약해지나 카드거래 거절 등으로 소비자의 불편을 초래하거나 지급결제시스템의 안정성을 해쳐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또한 "대형가맹점은 이번 가맹점수수료 개편 취지의 본질을 충분히 이해해 시장으로부터 신뢰를 회복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금융당국 역시 "대형가맹점이 카드사에 부당하게 낮은 수수료 요구하게 된다면 여신전문금융업법에 따라 처벌도 가능하다"며 대형가맹점을 압박했지만, 근본적 문제인 가맹 계약 해지에 대해선 금융당국도 마땅한 대책이 없다는 입장이다.

이에 업계에선 코스트코처럼 대형가맹점과 카드사간 ‘원카드’ 정책이 만연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제기되고 있다. 실제 일부 대형가맹점 사이에선 원카드 정책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원카드 방식은 대형 가맹점이 전체 카드사와 가맹점 계약을 맺는 게 아니라, 가장 낮은 수수료를 제시한 카드사 한 곳과만 독점 결제를 체결하는 것을 말한다.  

원카드 모델을 도입하면 특정 카드만 결제되기 때문에 불편을 느낀 고객들이 이탈할 위험성이 크다. 이렇게 된다면 대형가맹점에게 카드사는 또다시 '절대적 을'의 입장으로 전락할 수밖에 없게 된다.

이에 한 카드업계 관계자는 “계열사 '밀어주기'와 다름 없는 행태가 이뤄질 가능성도 크다”며 “현대차와 현대카드 역시 '일감 몰아주기'로 볼 수 있는 형국”이라고 말했다.

또한 “단기적으로 봤을 때 큰 타격은 카드사가 받겠지만 곧 회복은 될 것”이라며 “다만 장기적 관점에서 봤을 때 피해는 각 가맹점마다 결제 카드를 다르게 선택해야하는 소비자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디어펜=김하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