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영화 관련 본 계약 체결…'한국조선해양(가칭)' 설립
[미디어펜=나광호 기자]KDB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 인수와 관련된 본 계약을 체결하고 경영방침을 발표했다.

8일 산은에 따르면 이번 체결식에는 권오갑 현대중공업지주 부회장·가삼현 현대중공업 사장·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참석했다.

이번 계약은 지난 1월31일 양 측간 성립한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관한 기본합의서'에 따라 현대중공업이 물적분할을 통해 '한국조선해양(가칭)'을 설립하고, 산은은 보유 중인 대우조선해양 지분 전량을 출자하는 대신 한국조선해양의 주식을 취득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또한 △현대중공업 및 대우조선해양을 대상으로 하는 실사 △'중대하고 부정적인 영향'이 발생되지 않는 한 거래 완결을 위해 최선의 노력 경주 △기업결합 승인 이전까지 양사의 독자 영업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는 위법한 행위 금지 등이 포함됐다.

   
▲ 대우조선해양 서울 다동 사옥/사진=대우조선해양


산은과 현대중공업은 "생산성이 유지되는 한 현대중공업그룹과 동일한 조건의 고용을 보장하겠다"며 이번 인수 최대의 화두로 떠오른 대우조선해양 근로자 고용안정을 조건부 보장했으며, 상시협의체계 구축을 통해 협력업체와 부품업체의 기존 거래선 유지도 보장하기로 했다.

양 측은 공동발표문을 통해 "대우조선해양의 임직원들은 세계 1위 조선강국의 소중한 자산"이라면서 "대우조선해양 구성원들도 생산성 개선에 더욱 노력해달라"고 촉구했다.

이어 "현대중공업그룹-산은-수출입은행은 향후 예상되는 다양한 현안 및 요구사항에 대해 각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충분히 반영할 수 있도록 공동협의체를 구성, 공동의 책임감을 가지고 해결책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권 부회장은 "이번 대우조선해양 인수는 우리나라 조선산업의 성장과 발전을 주도해 온 현대중공업그룹의 사명감과 책임감에서 출발된 것"이라며 "한 가족이 될 대우조선해양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현대중공업그룹은 그룹 산하의 4개 조선사를 영업·설계·생산에 최적화시키고, 새롭게 출범하는 한국조선해양은 컨트롤타워 겸 R&D 및 엔지니어링 전문회사로 발전시켜 양사의 기술 경쟁력을 한 단계 도약시킬 것"이라고 설명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