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상황에서 발휘되는 인체의 놀라운 힘

EBS ‘다큐10+’은 13일(화) '인체, 그 한계의 끝(4부작)'을 통해 인간이 한계상황을 맞이했을 때 각 기관은 어떻게 잠재력을 발휘해 위기상황을 극복하는지 실재 사건사고를 겪었던 사람들의 증언과 재현을 통해 인체의 놀랍고도 다양한 능력을 밝혀본다.

우리는 우리의 몸이 때로는 초인적인 힘을 낼 수도 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산다. 우리의 몸은 위급한 상황에서 번개처럼 달릴 수 있고, 공중에서 떨어져도 온몸이 멀쩡하며, 평소에는 엄두도 못 낼 엄청난 무게를 들어올리기도 한다.

한계상황에 부딪히면 놀라운 힘을 발휘한다는 인간의 몸. 지구상 그 어떤 동물보다 뛰어나고 전방위로 진화되어 온 인간의 시각, 그 어떤 컴퓨터도 따라올 수 없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뇌, 수많은 자료를 흡수하고, 자극에 반응하며, 위험을 알아차리는 수백만개의 미세한 센서들... 그리고 근육과 골격은 위기 상황의 마지막 단계에서 평소에는 생각지도 못했던 초인적인 힘을 만들어낸다.

믿을 수 없는 인체의 힘은 어디에서 오는가

‘다큐10+’에서는 MRI 사진, 3D 입체 일러스트, 현미경 사진 등을 통해 우리 인체를 구성하는 한 부분이자 기관인 눈, 근육, 뇌, 감각기관 등의 신비롭고 복잡한 모습과 구조를 알아보고, 각 기관이 어떻게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인간을 움직이고 통제하는지 그 작용과정과 기능을 살펴본다.


4부작 '인체, 그 한계의 끝'은 13일(화)부터 매주 화요일 밤 11시 10분에 방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