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서울대가 총장 선출 제도를 개편한다.

서울대학교는 조만간 총장 선출제도 개선을 위한 협의체를 구성하고, 오세정 서울대 총장의 임기 상반기인 2020년까지를 목표로 제도 개편에 나선다고 10일 밝혔다.

서울대 측은 이날 “그간 총장 선출제도에 대한 학내 구성원들의 만족도가 낮아 개정 요구가 꾸준히 있었다”면서 “평의원회와 교수협의회, 학생, 직원 등 학내 구성원들이 참여한 협의체를 꾸려 선거 제도 개선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선거 제도 개편이 총장 임기 말까지 늦춰지면, 차기 후보들 간 첨예한 이해관계 때문에 개편이 어려워진다고 판단한 서울대 측은 되도록 빨리 제도 개선을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물론 제도 개편을 주도할 협의체의 구체적인 출범 시기나 인적 구성 등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단, 이달 교수협의회 선거가 종료되는 대로 협의체 구성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것으로 예측된다.

2011년 법인으로 전환한 서울대는 주요 국·공립대 가운데 처음으로 총장 간선제를 도입했다. 총장추천위원회가 서류심사로 총장 예비후보 5명을 선출하고, 정책평가를 거쳐 서울대 이사회가 최종 후보 1명을 차기 총장으로 선택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총장 선거철마다 선거 제도를 두고 논란이 빚어지는 등 진통을 겪고 있다. 이사회 투표에서 정책평가 결과 2순위 후보가 총장으로 선출되거나 미흡한 인사 검증으로 총장 최종 후보가 사퇴하는 등의 문제가 이어지고 있다.

오 총장의 경우 지난 2014년 총장선거에서 정책평가 결과 1위를 했지만, 당시 2위 후보였던 성낙인 전 총장이 이사회의 최종 선택을 받으면서 고배를 마신 일도 있다.

아울러 총장선거를 관리하는 총장추천위원회 역할에 대해서도 논란이 많다. 작년 서울대 교수협의회는 “총장 예비후보들의 정책평가에서 25%의 지분을 가지고 있는 총장추천위원회가 '선거관리위원회'인 동시에 '선거인단' 역할까지 하고 있다”면서 “총장추천위원회의 선거 참여를 제한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