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지역문화실태조사 및 종합지수' 발표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우리나라의 인구 대비 문화예산과 기반시설은 군(郡) 지역이 시(市)보다 우위이나, 예술인이나 문화예술단체는 여전히 도시 지역에 몰려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2017년 기준 '지역문화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인구 1명당 문화 관련 예산(문화·관광·체육·문화재 포함)은 전국 평균 10만 2100원으로, 군 지역이 18만 2000원, 시가 9만 2000원, 구가 1만 8500원이었다.

군 지역이 시나 구보다 훨씬 많은 1인당 문화 관련 예산을 배정하는 것으로 파악됐고, 문화기반시설도 군이 우위를 보였다.

반면 예술인이나 문화예술단체는 여전히 도시 지역에 집중돼, 문화예술 법인·단체 수는 도시 지역인 구가 평균 8.8개로 시 5.2개, 군 1.1개보다 훨씬 많았다.

특히 인구 1만 명당 등록 예술인 수는 서울이 평균 23.3명으로 전국 평균인 6.6명을 압도했다.

각 지표에 가점을 주어 수치로 환산한 '지역문화종합지수'는 229개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전북 전주시가 가장 높았으며, 경기 수원시가 그 뒤를 이었고, 군 지역 중에서는 경북 성주군이 가장 높았다.

구 지역에서는 서울 종로구가 가장 앞섰다.

지난번 조사했던 지난 2014년 기준 지역문화종합지수와 비교해 보면, 전주시와 수원시는 2회 연속 나란히 1, 2위를 차지했다.

서울 마포구, 서울 성북구, 제주 서귀포시, 경남 김해시는 새로 10위권이 됐다.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 지역문화종합지수에서 의미 있는 차이는 없으나,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자립도에 따른 격차는 종전보다 완화되긴 했어도, 아직 상존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문체부는 문화정책·자원 부문은 비수도권이 수도권보다 더 높았는데, 이는 문화 분권을 중시한 정부의 정책기조와 지역문화에 대한 지자체의 높아진 관심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