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의 발탁 이유, 미국과 관계없이 한반도 정세 밀겠다는 것”
[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정인 대통령통일외교안보특보가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 지명과 관련해 “미국과 관계없이 한반도 정세를 밀고 가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문 특보의 이같은 발언은 13일 춘천시와 강원대가 마련한 남북교류협력아카데미 입학식에서 나왔으며, 이를 보도한 강원도민일보에 따르면 문 특보는 “문재인 대통령이 김연철 후보자를 지명한 것은 신한반도 체제, 평화 프로세스를 소신 있게 할 사람을 뽑은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긍정적인 신호도 있다”며 “이산가족 화상상봉을 두고 미국 측에서 장비 반입 등을 문제로 반대했는데 외교적으로 잘 설득해서 허가를 받았다”며 “하나씩 해나가면 된다. 김연철 장관은 그동안 본인 주장대로 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 특보는 “한국사회의 보수‧진보의 분철화, 양분화 분란이 있는데 설득을 잘해야 한다. 우리가 합쳐진 모습을 보이면 미국도 어쩌지를 못한다”고 했다.

하노이회담에 대해서는 “북한이 처음으로 원하는 것을 가장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북한이 수용하기 어려운 수준이었지만 미국도 빅딜을 아주 구체화했다”며 “각론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했다.

또 “톱다운 방식에 비판이 있는데 양국 정상이 왔기 때문에 구체적인 안을 냈고, 실무적 협상을 통해 조율해서 성과가 있으면 3차 정상회담을 열면 된다”고 말했다.

문 특보는 트럼프 대통령의 향후 대북정책에 대해 미국 국내정치를 변수로 꼽았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탄핵 국면으로 가면 북한을 희생양으로 삼을 수도 있다“면서도 ”트럼프가 외교적으로 다 실패했다. 북한 핵문제가 어쩌면 트럼프 대통령에게 상당한 호재다. 북한 핵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이날 문 특보는 최근 청와대에서 ‘중재자’ 대신 ‘촉진자’를 쓰기 시작한 것과 관련해서는 미국측의 불편한 감정 표시가 있었다고 털어놨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하노이를 떠나면서 문재인 대통령에 전화해 자기가 생각하는 빅딜에 대해서 설명하고 김정은 위원장을 설득해달라고 몇 번을 부탁했다”며 “그런데 이를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중재로 설명해 의미가 잘못 전달됐다. 한국과 미국은 동맹이다. 한편이다. 북한도 그렇게 인식한다. 중재는 이해관계가 없는 제3자가 하는 것이다. 미국측에서 상당히 불편한 감정을 표시했고, 청와대에서 촉진자라는 표현을 쓰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문 특보는 금강산관광에 대해 “금강산관광은 얼마든지 가능하다. 금강산관광을 배제시킨 것은 이명박정부다. 핵‧미사일과 관계가 없다”면서 “관광객 개별이 내는 것은 현금다발이 아니므로 유엔제재를 위반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 문정인 대통령통일외교안보특보가 '2018 남북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2018년 4월26일 일산 킨텍스 프레스센터에서 북미정상회담 전망 토론회에 참석했다./한국공동사진기자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