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착왜구·자유한국총독부 등 표현 두고선 지적도
[미디어펜=김동준 기자] 자유한국당을 향한 범여권 계열 정당의 ‘친일 프레임’ 씌우기가 본격화되고 있다. 곧 다가올 4·3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나 내년에 있을 제21대 총선을 앞두고 ‘공공의 적’을 만들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지지율 상승세의 한국당을 견제하려는 목적으로도 읽힌다.

17일 정치권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이미 선거제 개편안 패스트트랙 공조 전선을 꾸리고 있는 여야 4당은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의 ‘반민특위(반민족행위특별조사위원회) 발언’을 문제 삼아 일제히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나 원내대표가 “해방 이후 반민특위로 국민이 분열했던 것을 기억할 것”이라고 당 회의에서 언급한 부분을 꼬집은 것이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지난 15일 논평을 통해 “제헌국회 반민특위 활동이 이승만의 집요한 방해공작으로 좌절됨으로써 친일청산의 기회를 놓친 것은 천추의 한을 남긴 일”이라며 “(한국당은) 오늘의 반역사, 반민족, 반민주의 행태 또한 처절히 반성하고 행동하라”고 날을 세웠다.

그러나 비판 수위를 두고서는 지적이 나온다. ‘토착왜구’ ‘자유한국총독부’ 등 인터넷에서나 통용될법한 원색적인 표현이 등장해서다. 앞서 나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이 ‘북한 수석대변인’이라는 표현만으로도 논란을 빚었던 것을 고려하면 신중했어야 한다는 논리다.

토착왜구 표현은 평화당에서 나왔다. 같은 날 문정선 평화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국민을 분열시킨 것은 반민특위가 아니라 친일파들이었다”며 “실패한 반민특위가 나경원과 같은 국정불명의 괴물을 낳았다. 토착왜구 나경원을 역사의 법정에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은 한국당의 당명을 ‘자유한국총독부’로 바꾸라며 “분열의 혼란을 틈타 이념에 기생하며 지금껏 살아온 한국당”이라고 폄훼했다.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도 “(나 원내대표의 발언은) 친일파의 후예임을 고백한 것”이라며 “국민들의 분노가 커지고 있다”고 경고했다.

일단 나 원내대표는 한 라디오 인터뷰에 출연해 “반민특위 활동은 당연히 제대로 됐어야 했고, 그 활동이 나쁘다는 말이 아니었다”며 “보훈처가 기존 독립유공자는 친일 여부를 재조사하는 반면 자유민주주의를 부정한 세력에까지 독립유공자 서훈을 주려는 것을 우려했다”고 해명했다.

다만 한국당은 토착왜구라는 표현에는 법적 대응을 시사했다. 그러자 문 대변인도 “사실적시에 의한 명예훼손죄를 다퉈보겠다는 거냐”고 비꼬며 맞불을 놓은 상태다. 

야권 관계자는 “일반 대중 사이에 친일 이미지가 있는 나 원내대표에게서 반민특위 발언이 나오자 이때가 기회라며 범여권 정당의 집중포화가 쏟아지는 양상”이라며 “한국당을 친일 프레임으로 옭아매면 앞으로 여론전을 펼치는 데 좀 더 도움이 될 거라는 판단 아니겠나”라고 평했다.

   
▲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자유한국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