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대북제재위 전문가패널 보고서 통해 밝혀져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지난해 인도네시아 해역에서 북한의 석탄 운반선에 타고 있던 선원 20여명이 수개월 간 억류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고 미국의소리 방송이 16일 보도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위원회 전문가패널이 최근 공개한 연례보고서에 따르면 북한산 석탄 2만5500t을 실은 '와이즈 어니스트'호가 지난해 4월 1일쯤 인도네시아 당국에 의해 억류됐다.

앞서 인도네시아 당국은 와이즈 어니스트호가 자국 해역으로 향하고 있다는 정보를 입수하고 조사에 착수했다.

하지만 이 선박이 북한과 시에라리온 국적으로 이중 등록하고 어떤 항구에서도 입항 허가를 받지 못한 사실 등을 확인해 억류를 결정했다.

이 과정에서 선박에 타고 있던 북한 선원 25명이 함께 수개월 간 억류됐다.

특히 억류 3개월 뒤 선원 1명이 당뇨로 인한 심부전증으로 사망했으며 비슷한 시기 또 다른 선원은 외상 시신경증으로 시력을 잃고 병간호를 한 선원 1명과 함께 자카르타에 있는 병원으로 옮겨졌다고 보도는 밝혔다.

보도에 따르면 이 밖에도 3명이 추가로 뇌종양으로 인한 급성 건강문제가 발생해 추방됨에 따라 총 25명 중 19명이 선박에 남게 됐다.

한편 이들의 북한 송환 여부는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다.

   
▲ 사진은 2016년 4월초 중국 저장성 닝보에 있는 북한식당에서 종업원 13명이 집단으로 탈북해 입북하는 모습으로 기사 내용과는 무관 ./사진=통일부 제공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