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 성기·거북 등껍데기·관 쓴 남자·춤추는 여자 등 표현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대가야의 경북 고령 지산동 고분군(사적 제79호) 아이 무덤에서 가야 건국설화 그림을 새긴 것으로 추정되는 토제방울이 나왔다.

고대 건국설화를 시각화한 유물이 발견되기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구지봉에서 가야 시조가 탄생했다는 이야기가 경남 김해를 중심지로 삼은 금관가야뿐만 아니라 대가야에서도 전래됐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매우 중요한 자료로 평가된다.

매장문화재 조사기관인 대동문화재연구원(원장 조영현)은 고령 지산동 고분군 발굴조사 결과, 5세기 후반 것으로 보이는 소형 석곽묘(石槨墓·돌덧널무덤)에서 지름이 약 5㎝인 흙으로 만든 방울을 찾았다고 20일 밝혔다.

이 외에도 소형 토기 6점, 쇠낫 1점, 화살촉 3점, 곡옥 1점, 두개골 조각과 치아가 출토됐다.

이 토제방울에는 그림 6개가 있는데, 선은 가늘고 깊지 않아 육안으로는 식별이 어렵고, 현미경으로 봐야 확인이 가능하다.

대동문화재연구원은 이 그림이 '삼국유사' 가락국기(駕洛國記)에 나오는 수로왕 건국설화와 일치한다고 설명했다.

삼국유사에 따르면, 산봉우리인 구지(龜旨)에서 이상한 소리가 나더니 어디에선가 "너희들은 '거북아 거북아 머리를 내밀라. 만일 내밀지 않으면 구워 먹으리'하고 뛰면서 춤을 추어라. 그러면 곧 대왕을 맞이하여 기뻐 뛰놀게 될 것이다"라는 이야기가 들렸다.

이에 '구간'(九干) 씨족장 9명이 노래하고 춤을 추다가 하늘을 보니 자줏빛 줄이 땅에 드리워졌고, 줄 끝에 있는 보자기에 싸인 금빛 상자에서 황금알 6개를 찾았다.

알에서 나온 아이는 쑥쑥 자라서 그달 보름에 왕위에 올라 이름을 수로(首露)라고 했고, 나라 이름을 대가락(大駕洛) 또는 가야국이라고 지었으며, 나머지 알에서 탄생한 아이도 각각 가야국 임금이 됐다.

토제방울 그림은 구지봉 혹은 산봉우리로 짐작되는 남성 성기와 거북 등껍데기, 관을 쓴 남자, 춤을 추는 여자, 하늘을 우러러보는 사람, 하늘에서 줄에 매달려 내려오는 자루를 표현했다.

배성혁 대동문화재연구원 조사연구실장은 "남성 성기는 가야 건국설화 속 여신 정견모주가 노닐던 고령 인근 가야산 상아덤을 표시한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거북 등껍데기는 고리 부분을 머리로 인식해 그린 것으로 판단되며, 관을 쓴 남자는 구간(九干)에 해당하는 지도자를 형상화했고, 하늘을 보는 사람은 팔과 발을 간략하게 선으로 그렸으며, 금빛 상자는 잎사귀 모양으로 나타냈다고 연구원은 설명했다.

배 실장은 "가락국기 난생(卵生) 설화는 가야 지역 건국신화에 공통 핵심 요소일 가능성이 크다"며 "방울을 만든 대가야 장인은 그가 살던 대가야 시조 탄생설화를 보여주고자 그림을 그렸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지산동 고분군 탐방로 조성을 위해 진행한 이번 조사에서는 5세기 말부터 6세기 초 사이에 만든 소형 석곽묘 10기와 석실묘(石室墓·돌방무덤) 1기가 발굴됐다.

6세기 초에 조성한 석실묘는 고령 지역에서 확인한 가장 이른 시기 횡혈식(橫穴式·굴식) 무덤으로, 대가야 무덤 양식이 수혈식(竪穴式·구덩이식)에서 횡구식(橫口式·앞트기식)을 거쳐 횡혈식으로 변화하는 양상을 보여주는 자료라고 연구원은 전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