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흥해 특별재생사업에 5년간 2257억원 투입
[미디어펜=나광호 기자]지열발전이 포항지진에 영향을 줬다는 정부조사연구단의 분석결과가 나오면서 정부가 현재 중지 상태인 지열발전 상용화 기술개발 사업을 영구 중단하기로 했다.

20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정부는 포항시와 협조해 이같이 진행하기로 했으며, 해당 부지는 전문가와 협의해 안전성이 확보되는 방식으로 조속히 원상복구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이 사안에 대해 감사원의 국민감사가 청구돼 있으며, 정부는 이와 별도로 지열발전 상용화 기술개발 사업 진행과정 및 부지선정의 적정성 여부 등을 조사할 계획이다.

또한 포항지진 피해를 입은 흥해지역 재생에 향후 5년간 총 2257억원을 투입해 주택·기반시설 정비 및 공동시설 설치 등을 추진하고, 관계부처 및 포항시 등과 긴밀하게 협의하면서 추가적으로 필요한 조치가 있는지를 종합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다.

정부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이번 연구는 지난 2017년 포항지역에서 발생한 지진이 2010년부터 인근에서 진행되고 있던 지열발전 상용화 기술개발 사업과 연관성이 있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시작됐다"며 "이는 같은해 11월15일 규모 5.4의 지진이 발생한 이후 '이 사업이 포항지진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라'는 대통령 지시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17명의 국내외 전문가로 구성된 조사연구단은 지난해 3월부터 약 1년간 연구를 진행했으며, 지열발전 상용화 기술개발 사업이 포항지진을 촉발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정부는 조사연구단의 연구결과를 겸허하게 받아들이며, 피해를 입은 포항시민들께 깊은 유감을 표한다"면서 "연구결과에 따라 정부가 앞으로 취해야 할 조치를 최선을 다해 추진해 나가겠다는 점을 분명하게 말씀드린다"고 부연했다.

정부는 "지진 발생 이후 포항시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 지진 피해복구 및 구호조치를 취한 바 있다"며 "다시 한 번 포항지진으로 상처를 받고 어려움을 겪은 포항시민 여러분들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