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장윤진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1일 "기구를 만들어서 종합적인 대책을 세우고 예산 배정도 해서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는 대책을 당에서 철저히 강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이날 오전 경기도 안산의 스마트허브전망대에서 열린 미세먼지대책 현장방문식에서 발언을 하고있다./사진=더불어민주당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경기도 안산의 스마트허브전망대에서 열린 미세먼지대책 현장방문식에서 "최근 미세먼지에 관한 사회적 기구를 만들기로 대통령께서도 말씀하셨고,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께서 대책위원장을 맡기로 했다"며 이처럼 말했다.

그는 "한중 간에 미세먼지 논의가 많이 있었고, 중국은 줄곧 부정했는데 최근 양국 환경부 장관 회담에서 '(한반도 내 미세먼지 중 일부가) 중국 미세먼지일 수도 있겠다. 같이 검토해 보자'는 얘기가 나왔다"고 언급했다.

이어 "우리나라는 중국에서 오는 미세먼지와 자체에서 발생한 미세먼지, 특히 제조업체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가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며 "제조업체에서 미세먼지를 배출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얼마 전에 제주도에 갔더니 미세먼지가 없을 줄 알았는데, 그날 아주 하늘이 탁한 상황을 봤다"며 "제주도는 제조업이 없기 때문에 자체 내에서 발생하는 먼지가 없는데 외부에서 오는 미세먼지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중국에서 넘어오는 것이 아닌가 싶은데 추적을 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디어펜=장윤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