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여론동향 분석, 소비자의 뜻 이해·분석

다음소프트의 후원으로 제 5회 ‘오피니언 마이닝 워크숍’이 23일(금) 서울 삼청각에서 열린다.

오피니언 마이닝은 포털게시판, 블로그, 카페, 홈페이지, 지식검색등 인터넷에 산재한 모든 웹문서, 댓글 등에서 소비자들의 의견을 수집 및 분석해 제품이나 서비스 등 특정 이슈에 대한 평판을 자동으로 추출해내는 기술이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소비자 조사, 디지털 PR 커뮤니케이션, 브랜드 마케팅에 관련된 여론추이연구와 PR/마케팅을 경영 활동에 도입한 선도 기업의 사례 등 오피니언 마이닝에 대한 전 방위적인 논의가 진행된다.

기조 연설은 글로벌 PR 그룹인 버슨마스텔러의 밥 피카드(Bob Pickard) 아시아태평양 지역 최고경영자 겸 사장이 맡고, 기술 개발, 언론, 학계, PR, 마케팅 각 영역을 대표하는 전문가들이 발표를 진행한다.

다음소프트의 송길영 CSO와 오피니언 마이닝을 PR 현장에 적극적으로 적용해 D-Opinion 서비스를 제공 중인 홍보대행사 피알원 미디컴의 이재국 대표가 발표자로 나서 양측의 생생한 의견을 펼칠 예정이다.

다음소프트의 송성환 부사장은 “빠르게 변하는 온라인 환경 속에서 기업 혹은 정부의 주요 이해 관계자인 소비자/시민의 뜻을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오피니언 마이닝의 무궁한 가능성 및 실용성을 따지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이번 워크숍의 취지를 밝혔다.

참석 인원은 선착순 140명 순으로 정해진다. 참가 신청 기간에 따라 3월 23일~4월 15일은 77,000원, 4월 16일~4월 20일 99,000원(VAT 포함)이 참가비로 책정되며, 현장 등록 없이 사전 등록으로만 참가 신청이 이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