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연준의 방향성 적절“...시장, 경기하강 시 대응여력 제약 우려
   
▲ 미국 연방준비제도 건물 [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이 올해 기준금리 인상은 없을 것이며, 자산축소 종료 시기를 9월로 앞당길 것이라는 '통화정책 정상화 종료' 발표에 대해, '엇갈린 반응'이 나왔다.

국제통화기금(IMF)은 21일(현지시간) 미 연준의 금리인상 중지에 '지지 표명'을 했다.

로이터와 블룸버그에 따르면, IMF는 '미국 경제가 직면하는 대외 불확실성에 기초하여 연방기금금리 유도 목표 변경을 결정하겠다'는 연준의 방향성이 '적절하다'고 평가했다.

그리고 연준의 '시장과의 대화를 통한 정책결정'은 관련 파급 영향을 최소화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아시아 신흥국 중앙은행들도 이날 연준의 결정을 언급하며 통화정책을 결정, '연준을 추종'하는 모습을 보였다.

필리핀 중앙은행의 기니군드 부총재는 연준의 결정으로 통화정책 유연성이 제고되었다면서, 기준금리를 동결한다고 발표했다.

캐피탈 이코노믹스는 물가상승률이 저하되고 있어, 금리인하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인도네시아 중앙은행도 4개월 연속 기준금리인 역환매조건부채권금리를 연 6%로 유지하기로 발표했는데, 이는 필리핀 등과 마찬가지로 연준의 신중한 통화정책이 신흥국 금리인상 압력을 완화시키고 있기 때문.

반면 미국 내에선 연준의 통화정상화 종료로 '경기하강 시 대응여력 제약 소지가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시장에서는 '경기둔화 대응여력이 확보되지 않은 상태'에서의 통화정상화 조기 종료를 걱정했다.

일반적으로 연준의 비둘기파적 정책은 시장의 불안감을 완화해 주가를 회복하는 원동력이 되지만, 이번의 '파격적 비둘기파적 정책'은 되레 '주가 및 국채금리의 큰 폭 하락'을 초래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이날 "일각에서는 미국 경제성장률이 3%대로 양호하며, 물가안정과 완전고용이 달성된 점을 감안하면 통화정상화 종료가 적절하다고 주장한다"며 "하지만 가계소비 및 기업투자의 증가율 둔화 등 하방요인을 고려하면, 통화정책 여력의 확보가 필요하다"고 보도했다.

투자은행 에버코어의 크리스나 구하는 이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연준은 과거와 전혀 다른 상황에 직면했다"며 "기준금리와 채권매입으로 대표되는 기존 '전통적 통화정책의 전면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또 다른 기사에서, 주요국 중앙은행의 통화정책 완화 기조가 여타 국가들에게는 '부담 요소'라고 지적했다.

연준과 유럽중앙은행이 통화정책 정상화를 중단함에 따라, 시장에서는 세계 최대 중앙은행의 급격한 정책 변경은 부동산 및 금융시장 등 세계 경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진단하고 있다는 것.

유로화를 사용하지 않는 유럽 국가는 수출입의 대부분을 미국과 유로존(유로화 사용지역)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이 신문은 설명했다. 

"예를 들어, 수년간 금리 정책에 변화가 없는 스위스의 경제 규모는 미국과 유로존에 비해 작지만, 환율 및 금융상황에 민감한 주요 은행과 기업의 본사가 위치해 있다"며 "금융시장이 상호 영향을 미치는 상황에서, '소규모 개방국의 문제'는 주요국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내재돼 있다"고 덧붙였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