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북측의 조속한 복귀로 남북 합의대로 정상 운영되기 바라"
천해성 남측 소장 "4.27 합의 파기라고까지 생각하지 않아"
[미디어펜=김소정 기자]북한이 22일 오전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북측 인원을 철수시킨다고 전격 통보한 뒤 즉시 인원들을 철수시켰다.

통일부는 이날 오후 4시30분 “북측이 남북 연락대표간 접촉을 통해 북측 연락사무소는 '상부의 지시'에 따라 철수한다는 입장을 우리측에 통보하고, 공동연락사무소에서 철수했다”고 밝혔다. 

또 “북측은 남측 사무소의 잔류는 상관하지 않겠다”면서 “실무적 문제는 차후에 통지하겠다고 언급했다”고 덧붙였다.

이날 오전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업무를 본 남측 연락사무소 소장인 천해성 통일부 차관은 평소보다 일찍 귀환한 뒤 오후 4시30분 서울정부종합청사에서 직접 브리핑을 갖고 이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천 차관은 브리핑 질의응답을 통해 이날 오전 연락사무소의 상황에 대해 “오늘 아침에는 통상적인 시간보다 좀 빠르게, 오전9시15분쯤 북측의 연락대표가 전달할 사안이 있다고 해서 우리 연락대표가 이런 통지사항을 전달받았다”고 말했다.

천 차관에 따르면, 북측은 이렇게 통보하고 나서 사무실 건물에서 철수했다. 또 천 차관이 오전근무를 마치고 오후2시쯤 서울로 넘어오는 상황에서 북측 연락대표가 남측 소장의 입경과 관련해서는 안내 및 전송을 했다고 한다. 다만 연락사무소에서는 전원 다 철수해 있는 상황이라고 했다.

천 차관은 “북측 인원들이 간단한 서류 정도는 갖고 가는 것으로 보였지만 장비 등을 철수하지는 않았다”며 “기본적으로 인원만 철수했다고 봐도 무방할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천 차관은 “북측의 이런 통보가 있었기 때문에 오늘은 평소보다 조금 더 증원해서 연락사무소에서 주말근무를 하는 것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그 외 지원 인력이 평소와 다름없이 오늘 입경할 예정으로 오늘자로는 연락사무소에 9명과 지원시설 관계자들 16명을 포함해서 주말에 25명이 개성에서 근무하게 된다”고 밝혔다.

북측 인원은 철수했지만 남측은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취지에 맞게 계속해서 근무할 방침으로 다음주 월요일 출‧입경도 평소와 같이 진행한다는 것이 정부의 입장이다.

이날 통일부는 입장문을 통해 “북측의 이번 철수 결정을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북측이 조속히 복귀해 남북 간 합의대로 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정상 운영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천 차관은 “지금 현실적으로 이산가족 화상상봉 등에 대한 구체적인 협의를 하기가 조금 어려워진 것은 사실이지만 연락사무소가 조기 정상화되어야 하고, 너무 늦어지지 않고 협의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남북연락사무소 개소가 4.27 남북정상회담 합의 사항이었는데 이날 북측 인원의 철수로 합의가 파기된 것이 아닌지 묻는 질문에 천 차관은 “합의 파기라고까지 생각하고 있지는 않다”며 “연락사무소 채널 외에도 군을 통한 채널이 현재 정상적으로 가동되고 있다. 지금 어떤 상황인지는 저희도 조금 더 시간을 두고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이날 오후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열고 이날 남북공동연락사무소 북측 철수 상황에 대해 협의하고 관련 대책을 논의했다.

   
▲ 남북이 2018년 9월14일 개성 공동연락사무소 개소식을 개최했다./사진공동취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