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광주시.범시도민대책위, 28일 오후 대국민설명회 개최
   
▲ 옛 전남도청 복원 계획안 [자료=문화체육관광부 제공]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와 광주광역시, '옛전남도청복원범시도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로 구성된 '옛전남도청복원협의회'(이하 협의회)는 오는 28일 오후 2시, 옛 전남도청 2층 회의실에서 '옛 전남도청 복원 기본계획 대국민설명회'를 개최한다.

25일 문체부에 따르면, 이번 설명회에서는 지난해 8월부터 올해 2월까지 복원 기본계획 연구용역을 맡은 조선대학교 산학협력단의 용역 결과를 토대로, 복원 계획과 향후 일정을 발표한다.

복원 기본계획은 대책위와 광주시의 복원안을 반영, 건물 6개동을 1980년 5.18 민주화운동 당시의 원형을 복원하는 것을 전제로, 현 건물별 상태와 기존 구조물 철거 가능 여부, 건축법 및 장애인 편의시설 증대 등을 고려해 마련됐다.

협의회는 그동안 건축 관련 및 5.18 전문가들의 자문과 5.18 단체 및 시민단체 등의 의견 수렴, 광주시 '5.18기념사업위원회' 심의 등 협의를 진행해 왔다.

협의회는 5.18 민주화운동의 역사성에 근거한 복원, 5.18의 상징성을 살리는 복원, 그 정신을 계승하는 인권과 민주주의 가치를 지향하는 복원을 기본원칙으로 정하고, 5.18의 인권.평화의 의미를 예술적으로 승화한다는 배경에서 출발한 국립아시아문화전당과 함께 상생할 수 있는 복원을 기획했다.

복원대상은 전남도청 본관,별관,회의실, 전남도 경찰국 및 동 민원실, 상무관 등 6개 동이다.

시민군 상황실과 방송실이 있던 도청 본관 1층 서무과, 수습대책위원회가 있던 2층 부지사실을 당시 모습 그대로 복원하고, 별관은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주출입구로 이용되고 있는 1~2층은 놔두고 3~4층만 복원한다.

무기고와 시민군의 휴식.식사공간이던 회의실은 설비공간은 그대로 두고 내부 공간을 복원하며, 상무관은 외형 변화가 거의 없어 내부 바닥재 등만 교체한다.

층간이 사라진 도 경찰국과 민원실은 각각 3층, 3층을 나눠 복원하고 도청 건물들 간 연결통로 역시 당시 모습을 되살린다.

문체부는 상반기 중 전시 기본계획을 발주해 5.18 관련 단체와 전문가, 시민사회단체 등의 의견 수렴과 사회적 합의 과정을 거쳐, 공간 활용 방안을 도출할 계획이다.

또 사실에 입각한 복원을 위해 제보 접수, 자료 수집, 현장 검증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방침이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