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항만 스마트화…수산자원 회복으로 정책전환"
   
▲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 [사진=세계해사대학 홈페이지 캡처]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는 "해운과 항만 분야의 스마트화를 더욱 가속화해 미래 해운항만산업을 선도하고, 세계진출의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문 후보자는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 모두 발언에서 "해운 재건의 성과를 가시화하고,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에 발맞춰 스마트 해운항만 물류체계를 구축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또 '해운 재건 5개년 계획'을 차질없이 추진하는 한편 친환경 해운으로의 전환, 국내 항만 인프라의 차질 없는 확충과 해외 터미널 운영권 확보, 해외 항만개발을 통한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 구축 계획을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수산업 전반에 걸친 혁신을 통해 지속가능한 미래 산업으로 변모시키고, 활기찬 어촌을 만들어 가겠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수산자원 회복이 가시화되도록, 연근해 어업정책의 패러다임을 기존 생산지원에서 자원관리 중심으로 완전히 전환하겠다"며 '총허용어획량 관리제도'의 정착, 연근해 어선 감척 확대와 육상단속 강화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양식어업의 스마트 양식으로의 전환, 대규모 투자가 필요한 분야에 대한 기업 진입 제한 완화 방침도 밝혔고, 올해 시작된 '어촌뉴딜 300' 사업을 본격화하고 '수산분야 공익형 직불제' 도입을 추진하겠다고 피력했다.

특히 "항만 미세먼지 발생을 최소화하고, 깨끗한 바다 환경을 만들어 국민들이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와 함께 선박 및 항만 하역 장비 등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친환경 인프라를 구축하는 동시에, 연안 화물선을 친환경 선박으로 대체하겠다고 역설했다.

그는 "해양관광 산업과 해양 신산업을 육성해 연안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겠다"며, 해양안전문화 확산과 함께 낚싯배와 여객선, 레저 선박에 대한 안전관리 체계를 꾸준히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독도에 대한 과학적 연구 성과를 축적하는 한편, 해양수산분야 남북 협력도 대북제재가 해제될 경우 본격 추진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30여년 동안 연구와 교육에만 전념해온 학자로서 행정 경험이 부족한 만큼, 장관직에 대한 고민이 많았다"면서도 "장관으로 봉사할 기회가 주어진다면, 제 모든 경험과 역량을 최대한 발휘해 당면한 위기를 극복하고 글로벌 해양강국을 실현해 가겠다"고 덧붙였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