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연구 결과…파키라·백량금·멕시코소철 등 우수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식물이 실내 미세먼지를 줄이는 데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농촌진흥청은 여러 실내 식물 대상 연구 결과 이 같은 결과를 얻었다고 26일 밝혔다.

미세먼지를 공기 중으로 날려 3시간 둔 뒤, 가라앉은 큰 입자는 빼고 초미세먼지(PM 2.5)를 300㎍/㎥ 농도로 식물 있는 밀폐된 방과 없는 방에 각각 넣고 4시간 동안 실험한 결과, 미세먼지를 맨눈으로 볼 수 있는 '가시화 기기'를 이용했더니 식물이 있는 방에서 초미세먼지가 실제로 줄어든 것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4시간 동안 줄어든 초미세먼지 저감 효과는 파키라(155.8㎍/㎥), 백량금(142.0㎍/㎥), 멕시코소철(140.4㎍/㎥), 박쥐란(133.6㎍/㎥), 율마(111.5㎍/㎥) 등이 우수했다.

농진청은 초미세먼지 '나쁨'(55㎍/㎥) 기준 20㎡ 거실에 잎 면적 1㎡의 화분 3∼5개를 두면, 4시간 동안 초미세먼지를 20%가량 줄일 수 있다고 소개했다.

전자현미경으로 식물을 잎을 관찰했더니, 미세먼지를 줄이는 데 효율적인 식물의 잎 뒷면에는 주름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는 것.

농진청은 앞서 식물의 공기 정화 효과를 높이기 위해 공기를 잎과 뿌리로 순환시키는 '식물 공기청정기'인 '바이오월'도 개발한 바 있는데, 바이오월은 시간당 미세먼지 저감량이 232㎍/㎥에 달해 화분 식물 33㎍/㎥보다 7배나 많았다.

정명일 농진청 도시농업과장은 "미세먼지를 줄이는데 우수한 식물 선정과 효율을 높이는 시스템 뿐만 아니라, 사무공간과 학교에 적용하는 그린오피스, 그린스쿨 연구도 추진중"이라고 말했다.

또 "미세먼지에 좋은 채소 방풍나물도 '관상용'으로 개발한다면, 연구를 추진해 보겠다"고 덧붙였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