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재정부 팀블로그 ‘몬이의 블루마블’ 이용자수 가장 많아

IT기술을 이용하여 전자정부 서비스에 대한 네티즌의 이용이 증가하고 각 행정기관에서 웹사이트는 물론 블로그를 통한 정책 홍보에 힘을 기울이면서 공공 블로그가 주목되고 있다.

웹사이트 분석평가 전문 랭키닷컴에서 지난 3월 공공 블로그 이용현황을 조사한 결과 조사 대상 7개 블로그 중 상대적으로 가장 많은 방문자수를 보인 것은 기획재정부 팀블로그인 ‘몬이의 블루마블’로 한달 동안 4만 4천명 이상이 방문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편, 국방부 블로그인 ‘동고동락’의 경우 가장 많은 페이지뷰를 기록하고 1인당 페이지뷰가 43페이지 이상을 보일 만큼 이용자들의 내부 컨텐츠 이용이 많은 것으로 나타나 사이트안에서의 방문자들의 활동이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네티즌이 주로 이용하고 있는 국내 정부/기관 사이트는 우체국 서비스, 기상청, 인터넷 등기소와 같이 일상생활에서 꾸준히 필요한 민원 서비스인 경우가 많다. 지방자치단체 및 중앙 행정부의 경우에는 공공 블로그를 개설하여 국민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인터넷상 정부의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또한 최근 스마트폰 열풍과 함께 국내 여러 공공기관에서도 잇달아 스마트폰용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하는 등 다양한 시도가 계속되고 있다.





한편, 공공기관 홈페이지 이용자 분석을 시행한 결과 인터넷을 통한 공공기관 서비스 이용자가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지난 3월 기준 정부/기관 중분류에서 가장 많은 이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것인 인터넷을 통해 택배 예약 및 해외 EMS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인터넷 우체국으로 한달 동안 192만 여명의 이용자수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