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기 총재 “금리인상 추가 지연 가능”...메르시 이사 “비전통적 정책 ‘편익’이 부작용 상회”
   
▲ [사진=유럽연합 웹사이트]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에 이어 유럽중앙은행(ECB)의 요인들도 '통화정책 정상화 중단'을 시사하는 발언을 잇따라 내놓았다.

27일(현지시간) 로이터 및 블룸버그에 따르면, 마리오 드라기 ECB 총재는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ECB 컨퍼런스에서, '필요 시 금리인상 추가 지연'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드라기 총재는 또 '마이너스 금리의 부작용 완화' 조치를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3월과 같이 새로운 물가전망을 반영해 '금리의 선제지침을 조절', 통화정책이 경기에 부합할 수 있도록 정책을 시행하겠다"고 언급했다.

이브 메르시 ECB 이사는 '비전통적 정책의 편익'이 '부작용'을 상회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메르시 이사는 마이너스 금리 정책을 포함한 ECB가 도입한 정책이 은행 수익성 등에 미친 영향을 검증하고, ECB의 정책 조합이 지속적으로 적절한지 검토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루이스 데긴도스 ECB 부총재도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 성장 둔화는 금융시스템 리스크를 유발한다고 '맞장구'를 쳤다.

데긴도스 부총재는 "역내 경제의 부진은 은행권의 실적 저조와 국채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높일 수 있다"면서 "경기순환 요소가 은행 수익성의 하방 압력으로 작용하는 여건 속에서, 은행권은 구조적 문제 극복 대응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프랑스 중앙은행 총재도 유로존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다며, ECB의 대응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도 빌루아 드 갈루 총재는 역내 경제가 아직 '경기침체'에 빠진 상황은 아니라고 진단하면서, 중국 경제의 불안으로 독일과 이탈리아의 성장세가 약화되고 있지만, 여전히 '2019년 경기상승을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비스코 이탈리아 중앙은행 총재는 자국 경제활동이 연초부터 위축됐다고 실토했다.

비스코 총재는 성장 견인과 정부부채 축소, 빈곤 퇴치를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면서 "이탈리아의 유럽연합(EU) 잔류와 금융시장 안정이 성장세를 위해 필수 불가결하다"고 진단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