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 DTV & DMB 주파수 이용효율 향상기술 전시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가 14일(수) ‘NAB 쇼 2010(미방송협회)’에서, ‘2010 NAB Technology Innovation Awards’를 수상했다.

ETRI는 12일(월)부터 15일(목)까지 4일간 일정으로 미국 라스베가스 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의 방송장비 및 컨버전스 솔루션 전시회인 ‘NAB 쇼 2010’에서, ETRI 전시 기술의 혁신성을 인정받아 이 상을 수상했다고 15일(목) 밝혔다.


 (왼쪽) NAB President and CEO Gordon Smith
▲ (왼쪽) NAB President and CEO Gordon Smith


‘NAB Technology Innovation Awards’는 ‘2009년 NAB Show’에서 처음 제정된 상으로 새로운 기술을 전시하고 시연하는 기관에게 주어지는 것으로, 특히 후보 기술은 방송 및 통신 기술 분야에서 상용화되지 않은 신기술에 한정된다.

ETRI는 이번 전시회에서 ‘ATSC-ADT 및 AT-DMB 기술’을 전시하였다. 두 기술은 각각 지상파 DTV와 지상파 DMB의 주파수 이용효율을 향상시켜 전송용량을 증대시키는 기술로 기존에 판매된 수상기 및 단말과 호환성을 유지하고 두 기술을 적용한 단말은 기존 방송 서비스와 새로운 방송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한다.


ETRI 방송시스템연구부장은 “이번 수상을 통해 국내 방송기술이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계기가 되었으며, 지상파 DTV 및 DMB의 전송효율을 향상시키는 기술은 향후 새로운 방송 표준이 도입되기 이전에 기존의 방송 서비스를 유지하면서 동시에 차세대 방송 서비스를 수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