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에 대한 보복 중단해야

언론노조KBS본부(위원장 엄경철, 이하 '새노조')가 SBS를 상대로 고소하겠다고 나선 KBS에게 월드컵에 올인하기 보다 정권의 도구가 아닌 국민의 방송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촉구했다.

새노조는 "KBS는 사실상 SBS의 단독중계로 결론나면서 SBS에 대한 대대적인 반격을 준비하고 있다."며  " ‘보편적 시청권 대책 TF팀’을 꾸려놓고 중계권 문제뿐만 아니라 SBS와 그 사주의 문제점까지 뉴스를 통해 대량으로 보도할 계획"이라고 월드컵TF에 대해 비판하였다.

새노조는 “협상이 결렬된 데 대해 김인규 사장의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며 “국가 기간방송이라는 KBS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국민적 행사의 구경꾼으로 전락한 것은 김인규 사장의 무능함 탓이다. 사측은 ‘할 만큼 했다’고 하지만 이는 ‘중계권 협상 결렬’이라는 책임을 피하기 위한 변명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새노조는 이날 열린 기자회견에 대해 “문제가 있다면 당연히 기사화시킬 수는 있겠지만 보복을 위한 문제제기가 얼마나 공익적이고 공정할지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며 “오히려 KBS의 보도와 프로그램이 SBS에 대한 감정적 대응의 도구로 사용된다면 중계권 협상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뿐더러 KBS에 대한 국민적 외면 또한 더욱 부채질할 것이 명약관화다”고 밝혔다.

또한 “지금 KBS가 올인할 대상은 월드컵이 아니다”라며 “월드컵이 올해만 개최되는 것도 아니고, 이번에 중계하지 못하더라도 다음을 기약하기 위해서는 지금부터라도 KBS는 정권의 도구가 아닌 국민의 방송으로 거듭나야 한다. 그것이 KBS가 가야 할 정도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