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사전투표율·장관 후보자 낙마·축구장 유세 논란 변수로?
[미디어펜=김동준 기자] 4·3 보궐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여야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다만 다양한 요소들이 이번 선거전에 영향을 끼치고 있어 결과를 예측하기는 힘든 상황이다.

◇보수·진보 전통적인 표밭이지만…여야 ‘총력전’

일단 줄곧 보수색을 보여 온 통영고성의 경우 정점식 자유한국당 후보의 승리가 점쳐진다. 이는 여론조사에서도 짐작할 수 있는데, MBC경남이 리얼미터에 의뢰해 지난 26~27일 통영고성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 511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4.3%)에서 정 후보는 57.2%의 지지율로 양문석 더불어민주당 후보(29.7%)와 27.5%p 격차를 보였다. 

(자세한 여론조사 내용은 리얼미터 홈페이지나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고)

그러나 일각에서는 통영 출신인 양 후보와 고성 출신의 정 후보가 맞붙으면서 ‘소지역주의’로 인해 판세가 뒤집힐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통영과 고성 간 ‘세 대결’ 구도가 막판 변수가 될 수 있다는 전망이다. 물론 기울어진 판을 뒤집기에는 역부족이란 의견도 여전히 힘을 받는다.

통영고성 판세가 사실상 한국당 쪽으로 흐르면서 시선은 자연스레 창원성산으로 쏠린다. 창원성산은 고 노회찬 정의당 의원의 지역구로 통영고성에 비해 진보적인 색채가 강한 지역이다. 여기에 민주당과 정의당이 단일화에 성공하면서 여영국 정의당 후보가 기세를 얻은 형국이다.

이에 한국당 지도부도 창원성산 유세전에 사활을 건 모양새다. 창원성산에 집까지 얻은 황교안 대표는 연일 문재인 정권 심판론을 꺼내 들고 강기윤 후보 유세를 지원하고 있다. 황 대표는 1일 경남 창원 경남도당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이번 보궐선거는 정권의 폭정을 심판하는 선거인 동시에 창원과 통영, 고성 경제를 살리는 경제살리기 선거”라고 강조했다.

정의당 지도부 역시 막판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앞서 이정미 대표는 “언론들은 연일 여론조사 결과를 두고 민주 진보 단일 후보 여영국의 우위를 점치고 있지만, 여론조사 공표 금지 이후 여러 가지 위기 상황이 감지되고 있다”며 “지금의 판세를 ‘비상 상황’으로 본다”고 말했다.

   
▲ 지난달 31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창원시 성산구 남창원농협 유통센터지점과 안민터널 앞에서 4·3 보궐선거 강기윤 후보 유세지원에 나섰다./자유한국당


◇사전투표·장관 낙마·축구장 유세, 변수로 작용하나

이런 가운데 지난달 29~30일 진행된 보궐선거 사전투표가 14.37%라는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어느 진영에 유리할지 관심이 쏠린다. 일반적으로 투표율이 높으면 진보 측 후보에게 유리하다는 해석이 공식처럼 여겨져 왔다. 하지만 이번 선거에서는 이러한 공식이 깨질 수 있다는 관측에도 무게가 실린다. 각종 악재가 정권을 덮치면서 여권에 호락호락한 상황이 아니기 때문이다.

특히 선거를 앞둔 마지막 주말 간 최정호 국토교통부·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가 낙마했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도 ‘고가 부동산 매입’ 의혹으로 사임하면서 여론이 녹록지 않다는 관측이 나온다. 야권 관계자는 “막판 표심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요소”라고 짚었다.

반대로 한국당에 작용할만한 악재도 있다. 지난달 30일 창원축구센터에서 열린 경남과 대구FC 경기에서 황 대표와 강 후보가 축구경기장 내에서 금지된 선거 유세를 하면서 빚어진 논란이다. 

한국당 경남도당은 1일 보도자료를 통해 “한국프로축구연맹과 대한축구협회 규정에 경기장 내 선거운동을 금한다는 내용은 인지하지 못했다”며 “경남FC 축구단이 이번 일로 인해 어떠한 불이익을 받지 않게 되길 희망한다”고 밝혔지만, 10점 이상의 승점 감점이나, 2000만원 이상 제재금 부과 등 징계를 받을 수도 있는 경남FC 측은 ‘법적·도의적 책임’을 거론하고 나선 상태다.

   
▲ 지난 29일 민주당과 정의당 지도부가 4·3 보궐선거 여영국 정의당 후보 지원유세에 나섰다./더불어민주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