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까지 원전 관리 로드맵 수립 계획
원전 부품 생산업체 금융·R&D 지원 확대 및 중국·러시아 등 해외 인증 지원 검토
   
▲ 산업통상자원부 로고/사진=산업통상자원부



[미디어펜=나광호 기자]산업통상자원부는 2일 원전기업지원센터에서 원전기업들과 간담회를 개최해 원전 산업계의 현황을 점검하고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지원방안은 △원전 안전성 강화 및 유지‧보수 사업 로드맵 수립 △국내‧외 인증 취득‧유지비용 지원 확대 △금융지원·연구개발(R&D)지원 확대, 예비품 선발주 등을 골자로 한다.

산업부는 한국수력원자력 등 발전 공기업들을 통해 올해부터 2030년까지 장기간에 걸친 원전 안전성 강화 및 유지‧보수 사업 로드맵 수립계획을 세울 방침이다. 기업들의 일감 확보 및 예측 가능한 사업운영을 지원하기 위함이다. 이 로드맵에 따르면 한수원은 2030년까지 약 1조7000억 원 이상의 설비보강, 예비품 발주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4월 중으로 한수원 납품과 해외수출에 필요한 국내‧외 인증 취득 및 유지에 소요되는 비용에 대해 지원 대상과 규모를 확대하기로 했다. 이와 더불어 산업부는 보조기기와 예비품 등 기자재를 생산하는 중소 협력업체들의 해외진출 촉진을 위해 중국, 러시아 등의 해외인증에까지 지원범위를 확대하는 방안을 추가로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산업부는 원전 해체사업에 진출을 희망하는 업체들을 위해 고리1호기 해체공정 정보를 올 12월까지 공개할 예정이다. 이와 연계한 '원전해체 산업 육성전략'을 4월 중으로 수립하고, 해체전문기업 확인 및 추천 제도 마련을 검토할 계획이다.

자금 지원 계획도 밝혔다. 산업부는 선급금지급을 56.4%수준으로 확대하고 하반기엔 500억 원 규모 이상으로 에너지혁신성장펀드를 조성해 업체들에 자금애로 및 자본금 확충 지원을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원전 매출비중이 높은 기업, 해체‧소형원전 등 신규분야 진출 희망기업 등에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연구개발(R&D) 분야에 대한 지원책도 발표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에너지전환 시대의 원자력 R&D에 대한 중장기 이행방안 'Nu-tech2030'을 5월 중으로 세우고 한수원 R&D 예산을 향후 5년간 70% 이상 확대해 2023년까지 연간 1415억 원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신고리 5‧6호기에 적용되는 원전계측제어시스템과 원자로냉각재펌프 등 주요 원자로 설비의 예비품 발주일정을 2021년 4월로 당초 계획보다 2년 앞당기기로 했다.

주영준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은 "정부는 원전의 안전운영에 필요한 산업생태계를 유지한다는 정책적 의지가 확고하다"면서 "원전기업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주기적인 실태조사 및 애로사항 파악을 통해 기업의 어려움 해소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