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임원, 중견기업 및 벤처기업 CEO 두루 역임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가 ETRI기술지주회사의 초대 사장을 공모한 결과 민간기업 CEO 출신의 박기순씨(55·사진)를 선정했다.

ETRI는 “박기순 사장 내정자가 글로벌 비즈니스와 신규 사업 및 마케팅 분야에서의 우수한 역량과 경험을 보유하고 있고 대기업 및 벤처기업 경영에 대한 풍부한 경험을 가지고 있어, 향후 ETRI 보유 기술의 사업화 및 글로벌 시장 진출에 있어서 우수한 성과를 이끌어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그 선정 배경을 밝혔다.

박 사장 내정자는 서울대 전자공학과를 졸업하고 국방과학연구소(ADD)에서 3년간 근무하면서 한국형 지대지 미사일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한 바 있고, 미시간 대학에서 컴퓨터공학 석사학위를 받은 후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7년간 엔지니어로 활동했다.

귀국 후에는 삼성전자에 마케팅 부장으로 입사하여 컴퓨터 분야 해외업체와의 협력, 기술도입, 수출 업무 등을 담당하여 삼성전자 컴퓨터 부문의 수출기반을 닦는데 기여하였다.

이후 LG전자 임원으로 입사하여 Microsoft, HP, SUN, Oracle 등 해외의 대형 IT업체들과의 전략적 제휴를 성사시켰으며, IBM과의 합작회사인 LG-IBM PC 주식회사의 설립을 주도했다. 설립 후에는 마케팅부문을 총괄하여 국내 PC시장 점유율 2위 달성과 PC사업부문의 흑자 달성에 기여했다.

또한 반도체 설계 및 판매업체인 아라리온 대표, 지상파 DMB 수신단말기 제조업체인 유비브로테크놀로지스 대표, IT-SoC협회 설립위원장 등을 역임하는 등 7년 이상의 벤처기업 경영 경험도 가지고 있다.

ETRI는 초대 사장 선정이 완료됨에 따라 주주총회를 통해 사장 선임을 최종 확정할 예정이며, 정관 인증, 이사회 구성 등 법인설립 준비 과정을 거쳐 5월에 기술지주회사 법인 설립을 완료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