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車·디스플레이 등 주력산업 혁신방안 곧 마련"
   
▲ [사진=기획재정부 제공]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대외 여건과 수출이 우려스러운 상황이라며, 추가경정예산 편성 등 경기보강 대책을 신속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8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대외경제 장관회의에서 "글로벌 경기하강이 국내 경기에 본격적인 영향을 미치기 이전에, 정부는 높은 경각심을 갖고 추경예산 편성 등 국내 경기보강을 신속히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금년도 수출은 상저하고(上低下高)의 모습으로, 하반기로 갈수록 점차 나아질 것으로 예상되나, 당분간 녹록지 않은 상황이 계속될 전망"이라고 우려했다.

아울러 최근 발표한 '수출활력 제고대책'과 '해외수주 활력 제고방안' 외에도, 조선·자동차·디스플레이 등 주력 산업의 혁신방안을 조속히 마련하는 등, 수출 회복을 위해 힘쓰겠다고 설명했다.

홍 부총리는 세계무역기구(WTO) 차원에서 전자상거래 통상규범을 마련하는 협상에 정부가 참여할 것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금년 5·6월경 70여 개국이 참여하는 WTO 전자상거래협상이 개시될 전망이며, 정부는 이에 공식 참여하기로 했다"며, "디지털 통상 및 국경 간 데이터 이동이 급증하고 있으나, 이를 규율할 디지털 통상규범은 미비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또 "국회에 계류 중인 데이터 경제 활성화 3법 입법 추진을 계기로, 디지털 통상규범 정립 국제적 논의에 적극 참여, 우리 기업들이 디지털 통상을 선도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겠다"고 언급했다.

그는 한국 경제를 둘러싼 대외 리스크와 관련해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유럽중앙은행(ECB)의 완화적 결정으로, 통화정책 정상화에 따른 금융 리스크는 작년보다 완화됐지만, 실물경기 리스크가 부각되고  미·중 갈등, 브렉시트(Brexit·영국의 EU 탈퇴) 등 통상 및 정치 리스크도 지속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정부가 위험 요인을 점검하고 선제적으로 대응 방안을 모색해, 대외경제 상황의 변화가 국내경제·금융시장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그는 "정부는 단기적으로는 양국 간 수입 물품에 대한 특혜 관세가 중단 없이 적용될 수 있도록, 영국 측과 긴밀히 협의할 것"이라며, 궁극적으로는 한국과 영국 간 통상에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한·영 자유무역협정(FTA) 체결에 속도를 내겠다고 강조했다.

그동안 대외경제 장관회의는 주로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렸는데, 8일 회의는 문재인 정부 출범 후 경제부총리가 세종에서 주재한 첫 대외경제 장관회의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