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 소액주주 지분율 미달로 ‘관리종목’ 지정을 앞두고 있는 이베스트투자증권이 내달 9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통해 유통주식 확대에 나설 것이라는 예측이 나왔다. 이번 증자가 단행된다면 관리종목 탈피는 물론 향후 인수·합병(M&A)을 통한 자기자본 확대의 포석으로 해석될 전망이다. 김원규 신임 사장의 경영 리더십에도 이목이 집중된다.

9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이베스트투자증권의 ‘5월 900억원 유상증자설’이 시장에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는 지난 8일 이베스트투자증권에 유상증자 추진설에 대한 조회공시를 요구했다. 

   
▲ 사진=이베스트투자증권


이날 오전 10시경 이베스트 측에서는 “일반공모 유상증자 검토 중”이라는 짧은 공시를 내놨다. 지분분산 요건 미충족으로 인한 관리종목 지정이 예정됐으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 내부적으로 일반공모 유상증자를 포함해 다각적인 방안을 검토 중이나 아직 확정된 바는 없다는 내용이었다.

그러나 시장에서는 이변이 없는 한 이베스트가 유상증자에 나설 것이라고 보고 있다. 공시 내용에서 밝혔듯 현재 지분분산 요건 미충족으로 인한 관리종목 지정이 예정된 상황이기 때문이다. 

코스닥시장 상장규정 제28조는 사업보고서상 소액주주 소유주식수가 유동주식수의 20%에 미달될 경우 주식분산기준 미달로 인한 관리종목 지정을 규정하고 있다. 이후 1년 이내 동 규정에 의한 주식분산기준미달을 해소하지 못하는 경우 상장이 폐지된다. 이베스트의 경우 소액주주 지분율은 2.58%밖에 되지 않는다. 최대주주인 G&A사모투자전문회사(지분율 84.58%)와 자사주(12.54%)가 발행주식의 97%가량을 들고 있어 거래되는 주식물량이 매우 적다.

시장의 예상대로 내달 유상증자가 시행된다고 해도 일단 관리종목은 피할 수 없는 상황이다. 한국거래소는 지난 1일 이베스트투자증권이 관리종목 지정 요건에 해당된다고 발표했다. 오는 16일까지 소액주주 지분을 기준치 이상으로 늘리지 못하면 관리종목으로 지정된다. 지금으로썬 최대한 빨리 증자작업에 착수해 내달 중 해제요건을 충족시켜 관리종목에서 탈피하는 수순이 합리적인 것으로 추정된다.

만약 이베스트투자증권이 시장의 예상대로 900억원 규모의 증자를 마무리하면 작년 말 4037억원이었던 자기자본 규모는 5000억원 수준까지 늘어난다. 이는 지난달 취임한 김원규 신임 사장의 경영방침과도 부합한다. 그는 취임 직후 “3년 안에 자기자본 1조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천명한바 있다.

아울러 김 사장은 “유상증자를 진행하는 한편 M&A를 통한 자기자본 확대도 적극 검토할 것”이라며 “현재 업계 15~20위인 이익 순위를 10위권으로 끌어올리는 것이 목표”라고 함께 밝혔다.

업계 한 고위 관계자는 이날 이베스트투자증권이 낸 공시에 대해 “아직까지 유상증자에 대한 세부 내용을 조정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여전히 증자 가능성이 커 보인다”면서 “증자가 단행된다면 김 신임 사장의 리더십과 경영방침이 본격적으로 드러나는 시발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