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말까지 집중검색…공항·항만에 검역관 추가배치·일제검사 확대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농림축산식품부는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의 국내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다음달 말까지 전국의 공항과 항만에서 해외 여행객이 반입하는 축산물을 집중 검색한다고 9일 밝혔다.

이는 중국·몽골·베트남 등지에서 확산하고 있는 ASF에 대해, 정부가 정부부처 합동 대응에 나선 가운데 실시되는 것이다.

이에 따라 해외여행 후 축산물을 국내에 반입하려는 여행객은 스스로 정부에 신고를 해야 하며, 자진 신고하지 않을 경우 불법행위가 돼 과태료가 부과된다.

과태료도 현재의 최고 100만원에서 500만원으로 껑충 뛰었다.

현재 1차 적발 시 10만원, 2차 50만원, 3차 100만원이지만, 6월 말부터는 1차 30만원, 2차 200만원, 3차 500만원으로 크게 올리겠다는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여행객이 들여온 축산물을 스스로 폐기할 수 있도록 공항·항만에 자진신고함을 설치하기로 했으며, 인천국제공항에 검역관을 추가 배치하고, 세관과 합동으로 실시하는 일제검사 횟수를 늘리는 한편, 전국 공항·항만에서 홍보 캠페인도 강화한다.

또 여행사, 한국관광공사, 외교부와 협력해 ASF 발생국을 여행하고 입국하는 국내 여행객에 대한 안내와 교육도 추진하기로 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국경에서의 촘촘한 검역을 위해 모든 검역 역량을 집중하고, 휴대 축산물 미신고자에 대해서는 엄격하게 처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