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개호 장관 "발생시 양돈산업 피해 막대…국내 전염 막는데 총력"
   
▲ 가축전염병 방역 현장 [사진=농림축산식품부 제공]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중국, 베트남, 몽골 등 아시아 지역에서 급속히 번지고 있는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의 국내 유입 차단을 위해, 정부가 국민들의 관심과 협조를 호소했다.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9일 서울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외교부·법무부·국방부·행정안전부·환경부·고용노동부·국토교통부·식품의약품안전처·관세청과 함께 ASF의 국내 유입 예방에 대한 정부 합동 담화문을 발표했다.

이 장관은 "ASF는 돼지에게서만 발생하는 바이러스성 질병으로, 감염 시 치사율이 매우 높고, 구제역과 달리 예방 백신이 없어, 발생할 경우 막대한 국가적인 피해를 가져올 수 있다"며 국민들의 협조를 요청했다.

그는 "중국·베트남·몽골 등 ASF 발생국을 여행할 경우, 축산 농가와 발생 지역 방문을 자제해 달라"며 "발생국 등 해외에서 국내에 입국할 때, 축산물을 반입하는 일이 없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국내 거주 외국인 근로자 등 외국인들도 모국을 다녀올 때 축산물을 휴대하거나, 국제우편으로 국내에 반입하는 일이 없도록 해달라"고 강조했다.

또 "등산이나 야외활동 시 먹다 남은 소시지 등 음식물을 버리거나, 야생 멧돼지에게 주는 것을 금지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양돈 농가와 업계 관계자에 방역 수칙 준수도 역설했다.

그는 "특히 남은 음식물을 먹이는 농가는 가급적 일반 사료로 전환하고, 부득이 먹일 경우 반드시 열처리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와 함께 차단 방역 조치를 철저히 하는 동시에, 매일 임상 증상을 관찰하고 의심 증상이 발견될 경우, 방역 기관에 신속하게 신고해달라고 촉구했다.

이 장관은 "ASF 발생국의 선박·항공기 운항노선에 검역 탐지견을 집중 투입하고, 휴대 수화물에 대한 X-레이 검사를 확대하겠다"며 정부의 방역 상황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전국 6300여개 돼지 사육 농가에 대해 전담 공무원을 지정해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남은 음식물 급식을 제한하는 한편, 야생 멧돼지 관리와 농가 지도·홍보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ASF는 사람에게는 전염되지 않으나, 발생 시 양돈산업에 막대한 피해가 예상된다"며 "정부는 관계 부처와 협력해 국내 발생을 막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 국민 여러분과 축산 농가도 적극 협조해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