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유진의 기자]인천경제자유구역 청라국제도시에 첨단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 업무단지와 지원단지를 조성하는 'G시티'(글로벌 스마트시티) 프로젝트가 결국 무산됐다.

13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청라사업단에 따르면 작년 4월 민간사업자와 체결한 G시티 양해각서(MOU)의 유효기간(1년)이 전날 만료되면서 효력을 잃게 됐다.

G시티 프로젝트는 2026년까지 청라 국제업무단지 27만8000㎡에 사업비 4조700억원을 들여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오피스·비즈니스파크 등 첨단 업무공간과 주거시설·호텔·쇼핑몰 등을 조성하는 내용이었다.

하지만 해당 부지 용도가 국제업무지구인 점을 고려할 때 사실상 주거시설인 생활형 숙박시설의 규모가 과다하다는 지적이 불거지고 구글의 참여계획도 불분명해 논란이 됐다.

LH 관계자는 "G시티 MOU 실효 전까지 민간사업자에게 수차례 공문을 보내 구글 측의 투자·참여·기업유치 계획 제출을 요구했지만 받지 못했다"면서 "청라 국제업무단지는 실시계획을 조정해 사업성을 높인 뒤 개발사업자를 선정하는 방안을 인천시·경제자유구역청과 협의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10년 넘게 개발이 지연된 국제업무단지에 지시티 사업 추진이 알려지면서 희망을 가졌던 청라 주민들은 사업 무산에 크게 반발할 것으로 보인다. 청라국제도시총연합회는 지난 12일 인천경제청장과 면담 후 조만간 주민들과 함께 항의 집회를 연다는 계획이다.
[미디어펜=유진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