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에너지에 광양 LNG터미널 양도
[미디어펜=나광호 기자]포스코가 그룹 액화천연가스(LNG)미드스트림 사업을 재편한다.

포스코는 지난 12일 이사회에서 광양에서 운영 중인 LNG터미널을 포스코에너지에 양도하고, 포스코에너지가 보유하고 있던 포항·광양제철소 내 부생가스복합발전소를 흡수합병하기로 결정했다고 15일 밝혔다.

LNG미드스트림 사업재편은 지난해 11월 최정우 회장 취임 100일을 맞아 발표한 '100대 개혁과제' 중 하나로, 포스코는 이를 통해 포스코인터내셔널의 가스전 사업과 포스코에너지의 발전사업간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게 됐다.

포스코는 천연가스사업이 △개발·생산하는 업스트림(Up-Stream) △가스를 액화해 수송·기화하는 미드스트림(Mid-Stream) △최종 소비자에게 가스를 공급하는 다운스트림(Down-Stream) 등 크게 세 단계로 크게 구분된다고 설명했다.

   
▲ 서울 대치동 포스코센터/사진=포스코그룹


또한 포스코인터내셔널이 LNG도입 및 트레이딩 업무를 전담하고, LNG터미널 사업은 포스코에너지로 이관해 현재 운영중인 발전사업과 연계함으로서 그룹의 LNG미드스트림 사업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이라고 부연했다.

포스코는 부생가스복합발전소와 기존의 자가발전설비를 통합운영해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제철소 전력공급 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부생가스복합발전소는 제철소의 제철공정에서 발생하는 부생가스를 연료로 활용해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소다.

포스코에너지가 인수하는 LNG터미널은 2005년에 포스코가 국내 민간기업 최초로 광양제철소에 건설한 것으로, 현재 운영중인 1~4호기와 건설중인 5호기를 포함해 LNG탱크 총 5기가 있다. 저장능력은 약 73만㎘에 달한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은 "LNG미드스트림 사업 재편을 통해 그룹사업간 업무효율을 높이고 더욱 탄탄한 사업구조를 갖출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