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윤모 장관, 선제 투자 추진 의지 밝혀…2022년까지 물량 조기 발주
[미디어펜=나광호 기자]산업통상자원부가 국내 최초 해체예정 원전인 고리 1호기 현장에서 '원전해체연구소 설립 MOU 체결식'을 진행하고 이어서 원전해체산업 육성방안 마련을 위한 민·관합동 간담회를 개최했다. 

15일 산업부에 따르면 이날 행사에는 성윤모 장관, 강길부·최인호 의원, 부산시장, 울산시장, 경북도지사, 경주시장, 울준군수 외에도 두산중공업·한국수력원자력·한국원자력연구원·원자력환경공단 관계자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행사는 동남권 원전해체연구소 설립을 추진하고, 향후 설계수명이 만료될 노후 원전의 증가에 따른 원전해체 수요를 우리 원전기업의 기술과 역량으로 충족하는 한편 원전해체산업을 미래 먹거리로 육성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관련업계 및 전문가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우선 산업육성 및 원전 중소기업 지원의 핵심 인프라로서 원전해체연구소를 부산·울산(경수로 분야) 및 경주(중수로 분야)에 2021년 하반기 설립을 목표로 추진한다. 

산업부는 산학연 전문가 검토를 거치고 지자체 등과 입지 및 설립방안을 협의해왔으며, 이날 '원전해체연구소 설립 MOU'(한수원-부산·울산·경북) 체결을 통해 상호간 연구소 설립⋅운영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원전해체연구소는 원전해체산업의 구심점으로서 영구정지된 원전을 안전하게 해체하기 위한 기술개발 및 상용화를 위한 테스트베드 및 인력양성 기능을 수행하는 한편, 동남권 등 원전지역 소재 원전기업의 해체산업 참여를 지원할 계획이다.

   
▲ 15일 부산 고리원자력본부에서 진행된 '원전해체연구소 설립 MOU 체결식'에 참석한 (왼쪽부터) 이선호 울주군수, 송철호 울산시장, 오거돈 부산시장, 강길부 국회의원, 정재훈 한수원 사장, 성윤모 산업부장관, 이철우 경북도지사, 주낙영 경주시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한국수력원자력


산업부는 MOU 체결식에 이어서 노후된 원전 해체를 위한 원전해체산업 육성방안에 대해 민⋅관 산학연 전문가들이 모인 가운데 의견수렴을 위한 간담회가 열렸다고 설명했다.

산업부는 원전해체 분야가 초기 시장이며, 절대적 강자가 없는 만큼 열심히 노력하면 국내 기술과 산업역량을 활용해 국내 노후 원전의 안전한 해체는 물론이고 해외시장 진출도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이를 위해 원전해체연구소 구축 및 원전기업의 초기일감 창출 외에도 전문기업 육성 방안 등을 설명한 뒤 참석자들의 의견을 청취했다.

성 장관은 "2020년대 후반부터 원전해체 산업 규모가 본격 확대될 전망으로, 고리 1호기 해체를 기회로 원전기업의 미래 먹거리로서 시장을 선점해나갈 필요가 있다"며 "2022년까지 물량 조기발주, 민관공동 R&D, 장비개발·구축 등 선제투자를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간담회에서 제시된 의견 등을 참고하여 원전기업의 해체 참여를 유도, 산업역량을 확충하고 지역 중심으로 원전산업 생태계가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원전해체연구소 설립방안을 포함한 원전해체산업 육성전략(안)은 향후 관계부처장관회의에 상정 및 논의를 거쳐 최종 확정⋅발표될 예정이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