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 본부장 취임 후 첫 수출 간담회 주재…
팹리스·파운드리 등 글로벌 수요기업 발굴 및 지원
   
▲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15일 한국반도체산업협회에서 최근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반도체 업계를 만나 수출지원 확대 등 방안을 논의했다. /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권가림 기자] 정부가 글로벌 경기 둔화와 수요 감소에 따른 단가 하락으로 최근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반도체 업계를 만나 수출지원 확대 등의 방안을 논의했다. 정부는 반도체 수출 회복을 위해 팹리스(반도체설계 전문기업) 등 글로벌 수요기업 발굴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산업부는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15일 한국반도체산업협회에서 반도체협회와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주요 반도체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반도체산업 수출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유 본부장은 “3월 들어 수출 감소세가 둔화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나 미·중 무역분쟁 등 통상여건이 여전히 불확실하고 글로벌 경기 둔화로 세계무역도 위축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정부는 수출 강화를 위해 수출채권 조기 현금화 특별보증 개시와 수출마케팅 지원 강화 방안 마련 등 지난달 발표한 수출활력 제고 대책을 속도감 있게 이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산업부는 반도체 수출이 다시 회복될 수 있도록 코트라(KOTRA) 무역관 등을 통해 팹리스, 파운드리(반도체생산 전문기업) 등을 위한 글로벌 수요기업을 발굴해 밀착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또 반도체기업의 글로벌 공급망 진입을 위해 수출상담회를 올해 3회 개최한다는 구상이다. 반도체 분야 스타트업들이 글로벌 기업의 개방형 혁신에 참여할 수 있도록 상담회 참여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그는 “반도체 산업의 근본적 경쟁력 강화를 위해 5G 상용화 등 새로운 여건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현재 예비타당성 조사 중인 차세대 지능형 반도체 연구개발 사업을 신속히 추진하겠다”며 “반도체 강국으로서 우리나라의 위상을 확고히 하기 위해 조만간 ‘시스템반도체산업 발전전략’을 수립해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반도체 기업들은 해외시장의 관세·수입규제 등 정보제공 강화, 팹리스에 대한 금융지원 및 인력양성 확대, 패키징·검사 등 반도체 후공정에 대한 연구개발(R&D) 지원 확대 등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산업부는 현재 KOTRA 무역관을 통해 조사 중인 현지 시장정보를 신속히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한편 상하이, 디트로이트 등 4개 해외 글로벌 파트너링 거점 센터를 중심으로 사무공간 제공 등 수출지원을 대폭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미디어펜=권가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