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주택건설업계 주택시장지수 6개월 내 최고치...3월 산업생산 횡보
   
▲ 미국 연방준비제도 건물 [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미국의 주요 경제지표들이 잇따라 양호하게 나오면서, 경기둔화 우려로 한때 고개를 들었던 연방준비제도(연준)의 '금리인하론'이 고개를 숙이는 모양새다.

16일(현지시간) 전미주택건설업협회가 발표한 4월 주택시장지수는 63으로 전달보다 1포인트 상승하면서, 최근 '6개월 래 최고치'를 기록했다.

주택건설업협회는 고용증가, 주택대출금리 하락 등으로 단기적으로는 주택판매 증가가 예상된다고 관측했다.

같은 날 공표된 3월 산업생산지수는 110.2로 전달보다 0.1% 하락했지만, 전년동월대비로는 2.8% 상승했고, 제조업지수는 전월대비 횡보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날 파이낸셜타임스와 블룸버그는 '양호한 노동시장'과 '부의 편중' 등으로 연준의 금리인하 타당성은 낮은 편이라고 보도했다.

매뉴라이프자산운용의 메간 그린은 노동수요가 높아 미국의 실업률은 4% 정도로 '완전고용 수준'이며, 양호한 임금상승률은 중.장기 인플레이션 압력으로 연결될 전망이므로, 현 시점에서 '연준의 통화완화조치는 불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금융위기 후 당국 감독 하에 미국 은행권의 건전성과 수익성은 여타 국가에 비해 견조하다면서, 오히려 금리인하는 은행권 수익성 악화로 연결돼 '금융시스템 불안을 야기할 소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국제통화기금(IMF)의 올해 미국 성장률 전망치는 2.3%로 유로존(유로화 사용지역)의 1.3%를 상회한다며, 경기확장 국면에서는 물가상승세가 지속적으로 확대되므로, 현 시점에서 '인위적인 유동성 공급은 불필요하다'고 말했다.

프린스턴대학의 아티프 미안 교수는 미국의 빈부격차 심화는 연준의 통화정책에서 기인했다면서, 저금리는 금융자산의 가격을 상승시키지만 저소득자의 저축 수익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경기가 회복돼도 소득불평등이 심화되는 경향이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저금리는 부유층의 대출만 증가시켜 경기부양에 실효성이 없으며, 연준은 금융권 구제에 초점을 맞춘 정책을 취했다고 비판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