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17일 오후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 호텔에서 '4.27 판문점 선언 1주년 성과와 향후 과제'를 주제로 열린 통일연구원 개원 28주년 기념 학술회의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연합뉴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17일 남북정상회담을 위한 대북접촉에 대해 “여러가지 차원에서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날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통일연구원이 주최한 ‘4.27 판문점선언 1주년 성과와 향후 과제’ 학술회의에서 축사 이후 기자들과 만나 “통일부 안에서도 여러가지 논의를 하고 있고, 내일 국가안보회의(NSC) 상임위도 열리므로 충분히 검토를 하고 나서 말씀드리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장관은 또 청와대가 제안한 대북특사를 북한이 거절했다는 일각의 관측에 대해서도 “여러가지 검토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통일부 차원의 고위급회담 제안 가능성에 대해서는 “지금은 큰 틀에서, 정상 차원에서 대통령께서도 남북정상회담을 제안한 상태”라며 “큰 틀에서 논의하고 나면 자연스럽게 실무적인 문제를 논의하는 순서가 정해지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앞서 문재인 대통령이 수석‧보좌관회의에서 공식 발언을 통해 남북정상회담 제안을 한 것에 따른 북측의 반응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김 장관은 1차 남북정상회담 1주년이 되는 4.27 기념행사에 대해 “여러가지 준비하고 있는데 조만간에 발표할 것”이라면서도 북측과 공동행사 개최를 협의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는...”이라고 답했다.

김 장관은 이날 통일연구원 학술회의 축사를 통해 “판문점선언이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의 길잡이이자 디딤돌로서의 역할을 수행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김 장관은 “무엇보다 70년간 적대해온 미국과 북한의 정상이 두차례나 만나 비핵화와 평화정착 방안을 논의했다. 양측은 판문점선언의 완전한 비핵화 합의를 재확인하고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과 새로운 관계 수립을 약속했다”고 말했다.

이어 “여전히 우리가 가야할 길은 멀고, 넘어야 할 장애도 많다. 하지만 남북 모두 판문점선언을 만들어냈던 초심으로 상호신뢰하고 존중하면서 하나하나 문제를 풀어간다면 넘지 못할 장애는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정부는 한반도 운명의 주인으로 북핵 문제의 실질적 해결과 지속가능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주도할 것”이라며 “남북 공동번영의 미래는 평화가 주는 선물이 될 것이다. 한반도 평화를 공고하게 정착시켜 평화가 경제가 되는 새로운 시대를 열겠다. 국민들이 일상의 삶에서 평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