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러 양국간 신북방정책-신동방정책 실질적 접점 모색
[미디어펜=김소정 기자]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이하 ‘민주평통’, 수석부의장 김덕룡, 사무처장 황인성)는 18일 오후2시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한-러 평화통일포럼’을 개최한다.

한‧러 수교 30주년(2020년)이 다가오는 시점에서 개최되는 이번 포럼은 한‧러 정상회담 등을 통해 제시된 한국의 신북방정책과 러시아의 신동방정책을 구체화하고 한‧러 관계 발전을 위한 실질적인 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포럼에서 황인성 민주평통 사무처장은 ‘한반도 평화와 러시아의 협력’을 주제로 한 기조강연을 통해 한반도 평화정착에 대한 러시아의 협조, 한-러 간 공동 발전을 위한 러시아의 적극적인 역할을 강조한다.

기조연설 후에는 한국과 러시아 지역 학자들이 ‘한반도 평화와 러시아의 협력’을 주제로 한반도 평화에 대한 한국과 러시아의 이해를 공유하고 신북방정책과 신동방정책의 실질적 접점을 모색한다.

제1세션에서는 ‘한반도 평화를 위한 러시아의 협력’을 주제로 한반도 정책에 대한 성과와 전망, 북한의 변화와 전망, 한반도 평화를 위한 러시아의 역할 등에 대해 토론한다.

이어지는 제2세션의 주제는 ‘한‧러 공동 발전을 위한 실질적 협력 방안’으로 한‧러 수교 이후의 한‧러관계, 신북방정책과 신동방정책에 대한 평가와 전망, 남‧북‧러 경제협력의 비전과 전망, 9개의 다리(9-Bridges) 등 주요 이슈에 대한 실질적 협력 방안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한다.

한국측에서는 박종철 통일연구원 석좌연구위원, 신범식 서울대 교수, 안병민 한국교통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엄구호 한양대 교수, 이상준 국민대 교수, 장세호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연구위원(이상 한국측 전문가) 등이 참여한다.

러시아측에서는 글렙 이바셴초프(Gleb Ivashentsov) RIAC 부회장, 게오르기 톨로리야(Geory Toloraya) 과학아카데미경제연구소 아시아전략센터소장, 일리야 디야치코프(Ilya Dyachkov) MGIMO 교수, 알렉산드르 티모닌(Alexander Timonin) 前 주한러시아대사, 류드밀라 자하로바(Liudmila Zakharova) 극동문제연구소 한국연구센터 선임연구원, 이철수 민주평통 자문위원(이상 러시아 측 전문가) 등이 패널로 참여한다.

민주평통 모스크바협의회(회장 유옥경)가 주관해 공개적으로 진행되는 이번 포럼에는 러시아 전문가 및 대학(원)생, 러시아 거주 동포, 고려인 등 25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 김덕룡 민주평통 수석부의장./민주평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