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동정론’ 부각…‘5·18 논란’ 일단은 털고 광주로
[미디어펜=김동준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전통적인 보수층은 물론 갈 곳 잃은 중도층의 마음까지도 얻으려 하고 있다. 털고 가야 할 정치적 사안들을 하나하나 정리함으로써 집안 단속은 물론 외연 확장에도 박차를 가하는 모양새다. 19일 정치권에 따르면 최근 박근혜 전 대통령 석방을 촉구한 황 대표는 다음 달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 참석차 광주를 방문할 계획이다.

◇“여성의 몸으로…” 동정론 꺼내든 黃

지난 17일 황 전 대표는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 중 기자들과 만나 “박 전 대통령이 여성의 몸으로 오랫동안 구금 생활을 하고 계신다”며 “여성의 몸으로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에 계신 점을 감안해 국민들의 바람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했다. 이날은 김경수 경남지사의 보석 석방이 결정된 날로 황 대표의 발언은 박 전 대통령과의 대비 효과를 노린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다만 황 대표의 발언은 박 전 대통령 석방보다는 ‘여성으로서 어려운 상황’이라는 표현에 방점이 찍혀 있다고 봐야 옳다는 지적도 있다. 법조계에서는 박 전 대통령이 건강을 이유로 신청한 형집행정지의 가능성을 회의적으로 본다. 즉, 검찰 출신의 황 대표가 이를 몰랐을 리 없다는 얘기다. 야권 관계자는 “실현 가능성 낮은 ‘박근혜 석방론’의 본질은 지지층 끌어안기”라고 했다.

◇김순례 ‘당원권 정지 3개월’ 김진태 ‘경고’

한국당은 당이 ‘극우 꼬리표’를 달게 한 ‘5·18 발언 논란’ 당사자들에 대한 징계 여부를 결정했다. 당 윤리위원회는 이날 서울 영등포구 중앙당사에서 회의를 열고 김순례 의원에게는 ‘당원권 정지 3개월’을, 김진태 의원에게는 ‘경고’의 징계를 내렸다. 또 다른 당사자인 이종명 의원은 앞서 당 윤리위가 ‘제명’ 결정을 내렸고, 의원총회에서의 표결 절차만 남아 있는 상태다.

아울러 ‘세월호 발언 논란’으로 도마 위에 오른 정진석 의원과 차명진 전 의원의 징계절차도 개시하기로 했다. 이와 별개로 김재원 의원의 징계처분은 취소됐다.

다만 일각에서는 이날 징계 수위를 놓고 사실상 ‘솜방망이’ 수준이라고 비판한다. 특히 지난 2월 논란이 된 ‘5·18 공청회에서’ 5·18 유가족을 향해 “괴물집단”이라고 발언한 김순례 의원에게는 중징계가 내려져야 한다는 설명이다. 한 한국당 관계자는 “이런 징계 수준으로는 민심을 달래기 어렵지 않겠나”라고 했다. 이러한 시선을 의식한 듯 김순례 의원도 즉각 “5·18 유공자 및 유가족 여러분께 다시 한번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당의 처분을 존중한다”고 입장문을 냈다.

◇민주-한국 격차↑…중요도 높아지는 중도층

이런 가운데 한국갤럽이 지난 16~18일 전국 성인남녀 1002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이날 발표(신뢰수준 95%에 표본오차 ±3.1%p, 자세한 조사 개요 및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한 4월 3주차 여론조사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은 전주 대비 1%p 오른 39%, 한국당은 1%p 내린 20%의 지지율을 기록했다. 특히 지지 정당이 없는 무당층의 비율은 25%로 나타났다.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운데)가 지난 1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자유한국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