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OLED TV 활용한 디지털 갤러리 특별 전시관 ‘러빙 고흐’ 운영
OLED TV로 표현한 유리창에 ‘꽃이 핀 과수원’, ‘자화상’ 등 고흐의 대표작 상영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세기의 천재 화가 ‘빈센트 반 고흐’의 명작들이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를 통해 디지털 명작으로 재탄생했다.

LG디스플레이는 이달 19일부터 8월 25일까지 우정아트센터에서 열리는 ‘빈센트 반 고흐를 만나다’ 전시회 내부에 디지털 갤러리 특별전시관을 운영한다고 21일 밝혔다.

   
▲ OLED TV를 활용해 고흐의 '푸른색 방'을 현대적인 콘셉트로 재해석한 디지털 갤러리. /사진=LG디스플레이 제공

‘러빙 고흐’라는 이름의 디지털 갤러리는 ‘1890년에 사망한 고흐가 130년을 넘어 2019년 당신을 만난다’라는 주제로 고흐 작품 중 하나인 ‘푸른색 방’을 현대적인 콘셉트로 재해석해 꾸며졌다. LG디스플레이는 원작의 창문이 있던 자리에 77인치 LG OLED TV를 넣어 관객들로 하여금 고흐의 다양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OLED는 자발광 디스플레이로, 화소를 하나하나 컨트롤할 수 있어 한층 더 세밀하고 정밀한 표현이 가능하다. 또 깊은 블랙을 비롯한 풍부한 색감을 구현하며, 넓은 시야각을 제공함으로써 관람객들이 정면, 측면 어느 각도에서도 색상의 변질 없이 원작의 감동을 느낄 수 있다.

특히 이번에 설치된 제품은 종이처럼 얇은 월페이퍼 디자인으로 그림을 벽에 붙인 듯한 느낌을 주며 인공지능(AI) 기술이 적용돼 있어 원본 영상을 분석해 최적의 화질을 구현한다.

디지털 갤러리에 설치된 OLED TV에는 △고흐방에서 바라보는 도시의 거리 풍경, △고흐방에서 바라보는 자연의 풍경, △고흐방을 바라보는 다양한 인물이라는 주제로 ‘꽃이 핀 과수원’, ‘자화상’ 등 고흐의 대표 작품 30여점이 번갈아 상영된다.

전 세계 고흐 전시회를 주최하고 세계 최대의 고흐 컬렉션을 보유하고 있는 ‘암스테르담 반 고흐 미술관’의 총괄 책임자 애드리안 돈스젤만 매니징 디렉터는 “OLED의 생생한 컬러를 통해 원작의 섬세한 표현력과 강력한 색채가 잘 전달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더 많은 사람들이 반 고흐와 그의 작품을 쉽고 친근하게 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산업과 콜라보를 통해 새로운 방식으로 다가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고규영 LG디스플레이 전략 프로모션 디비젼 상무는 “작품이 표현하려고 하는 색상이나 느낌을 있는 그대로 표현할 수 있는 OLED TV는 예술과 과학의 융합 트랜드에 걸맞은 디스플레이”라며 “일반적인 TV의 기능을 넘어 인류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해주는 라이프 디스플레이로서 OLED가 갖고 있는 프리미엄 가치를 지속적으로 알릴 수 있는 활동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세계를 순회하며 관객 몰입형 전시’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빈센트 반 고흐를 만나다’ 전시는, 반 고흐의 삶의 여정에 직접 들어가 그의 작품을 보고, 듣고, 만져보는 등 오감으로 체험해 볼 수 있도록 꾸며져 있다.

2016년 중국 베이징과 올해 3월 스페인 바로셀로나에 이어 서울에서 세 번째로 열리고 있으며, ‘테마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아카데미상’이라고도 불리는 세계 테마 엔터테인먼트협회의 ‘테아 상’을 수상한 바 있다.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