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기술연구소' 설립…2개 부문 5대 과제 관련 연구 진행
[미디어펜=나광호 기자]한화케미칼이 혁신적 친환경 기술 개발을 위해 연세대학교와 손을 잡았다.

한화케미칼은 연세대 본관에서 김창범 부회장, 김용학 연세대 총장 등 관계자 15명 가량이 참석한 가운데 '연세대-한화케미칼 혁신기술연구소' 설립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이 연구소는 다음달 1월부터 2024년 4월까지 운영될 계획으로, 주요 연구 분야는 물 전기분해를 통한 수소 생산 및 자연에서 썩는 친환경 플라스틱 제조 등 2개 부문 5개 과제다. 연구진으로는 국내 화학 및 화학공학 권위자인 문일 연구본부장을 비롯한 6명의 교수진이 참여한다.

미래 에너지로 각광받고 있는 수소는 원유를 원료로 하는 기존 방식과 달리 물을 이용하며 플라스틱도 자연의 원료를 활용, 미생물에 의해 분해되는 기술을 적용한다.

   
▲ 22일 연세대 본관에서 열린 '혁신기술연구소 설립 협약식'에 참석한 김창범 한화케미칼 부회장(왼쪽)과 김용학 연세대 총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한화케미칼


한화케미칼은 친환경 기술 연구를 통해 환경오염을 줄이는 순환경제로의 전환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며, 이같은 산학 연구 협력이 국내 석유화학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연구소에서 개발한 특허를 독점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며, 5년간 연구과제를 수행한 총 15명의 박사과정 학생들을 산학장학생으로 선발해 장학금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김 부회장은 "이번 협약으로 친환경 분야에서의 기술적인 성과는 물론 미래의 연구개발 인재들이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한화케미칼은 2016년부터 카이스트(KAIST)와 함께 '미래기술연구소'를, 2017년부터는 서울대와 함께 '신기술 연구소'를 설립하는 등 석유화학 분야 연구개발 역량 강화를 위해 산학협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