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표준화기구(ISO)와 공동워크샵 개최
[미디어펜=나광호 기자]우리나라가 아세안 10개국에 국제공인기관 운영체계 전환 노하우를 전수하는 등 아세안과의 표준·인증 분야 국제협력을 강화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국가기술표준원이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국제표준화기구(ISO)와 공동 워크숍을 개최, 아세안 10개국 대표단에 국제기준 개정에 따른 공인기관 운영체계 전환을 위한 우리나라의 노하우를 전수했다고 23일 밝혔다.

국제시험인정기관협력체(ILAC)는 공인기관의 자격기준을 강화하고, 각국 공인기관이 2020년 11월까지 새로운 국제기준에 맞게 운영체계를 전환할 것을 의결했다. 이때까지 운영체계 전환을 완료하지 못한 공인기관의 시험성적서는 국제적인 효력을 상실하게 된다.

이에 한국인정기구를 운영하는 국표원은 지난해 10월부터 국가 차원의 공인기관 운영체계 전환 계획을 수립하고 관련 기준을 개정했으며, 전국 순회설명회를 실시하고 가이드를 개발·보급하는 등 운영체계 전환 작업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또한 공인기관 운영체계 전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세안 회원국을 돕기 위해 이번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워크숍은 국제기준 개정사항을 아세안 국가에 설명하고, 공인기관 운영체계 전환을 위한 우리나라의 준비 상황과 노하우를 공유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산업부는 이를 통해 우리나라는 국내 공인기관을 관리하는 한국인정기구 시스템의 우수성을 아세안 국가에 알린 것은 물론 이들 국가와 국제 협력을 보다 강화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아울러 국표원이 ISO의 개발도상국 정책위원회에서 선진국 자격으로 의장자문그룹에 참여한 후 이번 행사를 통해 본격 활동에 시동을 걸었으며, 우리나라가 표준 기여국으로 국격을 강화하고 국제표준화기구에서의 영향력을 확대할 수 있게될 것으로 기대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